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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 2022년 비즈니스의 변화 주도할 테크 트렌드 5가지

강승환 / 기사승인 : 2021-12-23 17:2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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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프트웨어 기업 쏘트웍스(Thoughtworks)가 루킹글래스(Looking Glass)라는 제목의 신규 보고서를 발행했다. 글로벌 테크 매체 테크리퍼블릭은 쏘트웍스의 보고서 내용 중 비즈니스 변화를 견인할 만한 2022년 테크 트렌드에 주목했다. 오는 2022년, 비즈니스 변화를 유도할 테크 트렌드 5가지를 아래와 같이 전달한다.

1. AI와의 협력
첫 번째 변화는 인공지능(AI), 머신러닝 채택 속도 가속화이다. AI는 비즈니스에서 인간의 의사결정을 도울 방향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기본적인 질문에 답변하는 챗봇 배치 등과 같은 분야에 AI 채택을 확대하는 사례를 언급할 수 있다. AI 주도 자동화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분야는 동적 가격 책정과 추천 시스템, 이상 징후 감지, 공급망 최적화 등이 있다. 특히, 여러 AI 기술 중, 컴퓨팅에 대한 프라이버시와 자동화된 머신러닝, 연합학습, 양자 머신러닝 등에 주목해볼 수 있다.

2. 인간·기계 경험 진화
인간과 기계 경험은 2021년 대세 기술로 자리 잡은 메타버스와 같이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가 교차하는 영역에 초점을 맞춘다. VR과 AR, 혼합현실 등 확장현실 애플리케이션이 인간과 기계 경험 진화 동력이 될 것이다. 쏘트웍스는 VR과 AR 기기 제조사, 스타트업이 현금화를 시도하면서 인간과 기계 경험 진화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이머젠 리서치(Emergen Research)는 자체 연구 결과를 인용, 메타버스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2028년까지 400%라는 기록적인 연간 성장률과 함께 8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하리라 전망했다.

3. 플랫폼 잠재성 인지
플랫폼을 핵심 사업 전략으로 구축하는 작업의 중요성도 부각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플랫폼이나 플랫폼 접근 방식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플랫폼 기반 사업 전략 구축이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와 관련, 쏘트웍스는 "성공적인 플랫폼 접근방식은 정의 지정에 달려있다. 플랫폼은 다양한 가치를 이끌 수도 있으며, 반대로 이해 당사자의 오해와 의견 불일치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먼저 플랫폼을 활용한 사업 달성 목표와 원하는 결과 등을 명확히 밝힌다면, 플랫폼 기반 사업 전략의 문제를 피할 수 있다.

플랫폼 기반 사업 전략 측면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기술은 포그 컴퓨팅(fog computing)과 신뢰 생태계, 기계 간 협력, 개인 사물인터넷(IoT) PaaS 플랫폼 등이다.

4. 적대적 기술의 영향 확장
어떠한 기술이든 좋은 취지로 개발되었더라도 얼마든지 악용될 위험성이 있다. 쏘드웍스는 기술 악용 문제와 관련, "적대적인 기술의 사례로 악성코드나 해킹 도구 등 범죄 기술뿐만 아니라 광고나 고객 타겟팅 등을 언급할 수 있다"라며, "알고리즘이나 머신러닝의 편견 문제도 적대적인 기술 문제의 사례로 언급할 수 있다. 개발 당시 계획하지 않았던 방향으로 기술 악용이 이루어지면서 특정 집단에 피해를 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특정 고객 집단 소외 문제 방지 및 신뢰성 강화를 위해 기술 개발 과정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존중과 침입 대상 파악, 편향적 AI 퇴치 노력이 필요하다.

적대적 기술의 문제에서 지켜볼 만한 사항은 프라이버시 존중 계산과 프라이버시 인식 통신, 차등 프라이버시, 양자 머신러닝, 메타버스 등이다.

5. 지속 가능성 가속화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에 중요한 테크 트렌드는 기술 기반 성장과 소비의 큰 그림, 장기적 생존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소비자와 정부, 투자자 모두 환경 친화성이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 사항으로의 전환을 강조하며, 기업에 더 많은 책임을 요구한다.

쏘트웍스는 "기술은 기후변화의 주된 원인이며, 테크 기업은 기후변화의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 일례로, 교통 체계 최적화로 대기 오염 문제를 완화하고, 스마트 시티로 일상의 지속 가능성을 향상한다"라고 설명한다.

기술의 지속 가능성 측면의 영향 중 일부는 에너지 효율과 지속 가능성을 의무화하는 정부 정책 법률과 강력한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표준을 갖춘 기업 선호와 신규 고객 확보 및 기존 고객 유지를 위한 녹색 이니셔티브 활용 기업 등이 포함된다.

또, 고객의 지속 가능성 관행에 대한 관심과 환경 영향,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면서 지속 가능성에 대한 기업의 태도에 따라 고객의 구매 행동이 달라질 것이라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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