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중국 자동차 시장, 전기차 중심 빠른 성장세 기록

  • 맑음태백13.2℃
  • 맑음여수17.8℃
  • 맑음산청18.1℃
  • 구름조금홍성16.4℃
  • 맑음포항19.5℃
  • 맑음창원18.1℃
  • 맑음영천17.3℃
  • 구름조금대관령10.2℃
  • 박무인천15.5℃
  • 구름많음인제13.5℃
  • 맑음해남19.1℃
  • 맑음완도19.8℃
  • 맑음광양시19.0℃
  • 맑음청주17.3℃
  • 맑음임실17.8℃
  • 맑음의성17.8℃
  • 맑음의령군18.4℃
  • 맑음구미17.1℃
  • 맑음밀양19.1℃
  • 맑음남원17.5℃
  • 구름조금서산16.3℃
  • 맑음서청주16.5℃
  • 구름조금부여17.1℃
  • 맑음울진19.4℃
  • 구름조금제천14.2℃
  • 맑음양산시19.2℃
  • 구름조금속초16.2℃
  • 맑음청송군17.2℃
  • 맑음금산17.9℃
  • 맑음군산17.4℃
  • 맑음보성군18.4℃
  • 구름많음홍천15.2℃
  • 구름조금제주21.1℃
  • 맑음보은16.9℃
  • 맑음진도군18.1℃
  • 맑음고산19.3℃
  • 맑음추풍령17.5℃
  • 구름조금이천15.8℃
  • 맑음북부산19.5℃
  • 맑음장수15.4℃
  • 구름많음철원14.7℃
  • 구름조금파주15.7℃
  • 구름조금천안16.3℃
  • 맑음영주15.3℃
  • 맑음진주18.7℃
  • 맑음강진군19.1℃
  • 맑음흑산도19.0℃
  • 맑음대구18.2℃
  • 맑음순창군17.0℃
  • 구름많음북춘천13.9℃
  • 맑음남해18.4℃
  • 맑음북창원19.7℃
  • 구름많음동두천15.7℃
  • 맑음부안18.6℃
  • 연무백령도13.8℃
  • 구름많음성산18.9℃
  • 맑음강화14.5℃
  • 맑음문경15.9℃
  • 맑음합천18.6℃
  • 맑음장흥19.6℃
  • 맑음통영18.4℃
  • 구름조금세종17.4℃
  • 맑음보령16.3℃
  • 맑음대전17.9℃
  • 구름많음춘천15.1℃
  • 맑음안동17.1℃
  • 구름조금영월14.7℃
  • 맑음정읍18.4℃
  • 맑음울산19.7℃
  • 맑음영광군18.1℃
  • 맑음고창군18.3℃
  • 맑음광주19.5℃
  • 맑음북강릉16.1℃
  • 맑음영덕18.0℃
  • 맑음상주17.1℃
  • 맑음고창18.6℃
  • 구름많음원주15.6℃
  • 맑음동해15.9℃
  • 맑음고흥18.5℃
  • 맑음김해시19.3℃
  • 맑음거제17.6℃
  • 구름많음양평15.0℃
  • 구름조금서귀포18.4℃
  • 맑음경주시20.5℃
  • 구름조금정선군14.1℃
  • 연무수원16.0℃
  • 맑음부산18.7℃
  • 맑음강릉18.2℃
  • 연무서울16.4℃
  • 맑음목포18.6℃
  • 맑음함양군18.4℃
  • 맑음봉화14.1℃
  • 구름조금울릉도16.9℃
  • 구름조금충주16.7℃
  • 맑음순천18.5℃
  • 맑음전주18.6℃
  • 맑음거창18.9℃
  • 2025.11.24 (월)

중국 자동차 시장, 전기차 중심 빠른 성장세 기록

양채원 / 기사승인 : 2022-02-03 10:46:26
  • -
  • +
  • 인쇄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 전기차가 주력 상품으로 전환됨에 따라 국내 기업에서도 신차 출시가 잇따르고 있다. 이번 연도 전기차 보조금의 지원 기준이 강화되면서 전기차의 가격대별 경쟁이 치열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한국의 자동차 업계들이 견제해야 할 대상이 나라 밖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작년 수출 대 수가 전년도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난 ‘중국 자동차 시장’이 바로 그 대상이다.

지리가 참여한 폴스타의 전기차 (출처:폴스타코리아)
지리가 참여한 폴스타의 전기차 (출처:폴스타코리아)

중국이 자동차 수출을 200만 대 이상으로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20년 106만 대에서 2021년 201만 5천 대로 1년 만에 90% 이상 증가해 한국과 맞먹는 수준이 됐다. 반면 한국은 자동차 수출량에서 독일과 일본을 이어 세계 3위였으나 2016년 멕시코에 자리를 내주었다. 특히 2011년 315만 대의 정점 이후 하락세를 보이며 2020년에는 16년 만에 200만 대 밑으로 내려가 189만 대를 기록했다.

이처럼 계속되는 하락세에도 현대차를 비롯한 한국의 자동차 업체들이 수출 물량을 쉽게 늘리지 못하는 이유는 관세 회피와 생산원가 절감 등을 위해 현지 생산 전략을 추진해왔기 때문이다.

그에 비해 중국은 자동차 수출을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정부의 지원과 현지 업체의 생산 품질을 높이는 기업의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이 모여 수출량 증가로 이어졌다.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유명 기업들과의 브랜드 파워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틈새시장을 노리고 있다. 트럭이나 밴과 같이 가격에 민감한 차종을 저렴하게 생산해 1인당 소득이 낮은 국가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것이다.

지난 2년간 전기차 산업의 글로벌 딜 메이킹이 급증하며 중국 내 전기차 열풍과 함께 대규모 투자들이 전기차의 연구개발에 큰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 26일 CNBC에 따르면, 중국 검색엔진 플랫폼 기업 바이두(Baidu, 百度)와 자동차 제조업체 지리(Geely, 吉利)의 합작사로 스마트 자동차 회사인 지두자동차(JiDU, 集度汽车, 集度汽车有限公司)가 4억 달러의 투자를 유치했다. 양사의 투자 발표는 지두가 3억 달러의 초기 자본금을 받은 지 1년도 채 안 돼 이뤄진 것이다. 지두는 이번 투자금을 전기차의 연구 및 개발과 대량생산에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중국 자동차의 수출 증가를 이끄는 것은 현지 자동차 업체인 지리(Geely, 吉利)나 창청(長城, GWM)이다. 니오(NIO, 蔚來) 와 샤오펑(Xpeng, 小鹏汽车) 등 전기차 업체들이 계속해서 유럽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친환경차를 위주로 자동차 시장이 재편되고 있어 앞으로의 중국 전기차의 수출은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