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필수 원자재 ′흑연′, 공급량 부족 위험…세계 친환경 교통수단 전환 적신호

  • 흐림전주24.4℃
  • 구름많음홍천24.3℃
  • 흐림임실23.0℃
  • 흐림정읍23.9℃
  • 맑음봉화25.0℃
  • 맑음동해23.9℃
  • 구름조금인제24.3℃
  • 구름조금태백22.2℃
  • 흐림해남23.4℃
  • 구름많음금산22.6℃
  • 흐림진도군23.5℃
  • 구름조금정선군26.7℃
  • 구름많음구미23.8℃
  • 흐림북부산25.4℃
  • 맑음서청주23.8℃
  • 흐림광주23.0℃
  • 흐림홍성23.9℃
  • 구름많음서산24.7℃
  • 비목포23.6℃
  • 구름조금보은22.5℃
  • 흐림순천23.1℃
  • 맑음울진24.4℃
  • 흐림산청21.3℃
  • 구름많음남원22.0℃
  • 구름많음성산27.0℃
  • 흐림창원24.5℃
  • 흐림고창23.9℃
  • 맑음문경24.5℃
  • 비흑산도21.8℃
  • 흐림밀양24.3℃
  • 흐림보령25.1℃
  • 맑음제천24.4℃
  • 흐림제주27.1℃
  • 구름많음울릉도24.9℃
  • 구름조금의성24.7℃
  • 구름많음군산24.0℃
  • 맑음강릉24.9℃
  • 맑음청주24.7℃
  • 흐림강진군23.7℃
  • 흐림통영24.4℃
  • 구름많음합천23.5℃
  • 구름조금영주24.6℃
  • 구름많음포항25.2℃
  • 흐림고창군23.3℃
  • 구름많음대전24.1℃
  • 맑음천안23.9℃
  • 흐림김해시26.5℃
  • 흐림거제23.3℃
  • 구름많음양평24.2℃
  • 구름조금세종24.6℃
  • 구름많음대구23.7℃
  • 구름많음이천25.5℃
  • 구름많음서귀포29.2℃
  • 구름조금대관령20.6℃
  • 흐림영광군24.0℃
  • 흐림완도24.2℃
  • 구름많음수원25.6℃
  • 구름많음북춘천23.7℃
  • 구름많음함양군22.3℃
  • 흐림부산26.1℃
  • 구름많음장수22.4℃
  • 흐림광양시24.4℃
  • 흐림장흥24.2℃
  • 구름많음인천23.6℃
  • 구름많음거창23.7℃
  • 맑음북강릉23.7℃
  • 흐림경주시24.5℃
  • 구름조금원주26.1℃
  • 구름조금청송군26.5℃
  • 흐림백령도22.2℃
  • 구름많음북창원25.0℃
  • 흐림남해23.2℃
  • 구름조금영월25.4℃
  • 구름많음영천24.1℃
  • 흐림여수23.3℃
  • 구름많음강화23.5℃
  • 흐림진주22.9℃
  • 흐림의령군22.3℃
  • 구름조금영덕24.6℃
  • 맑음충주24.9℃
  • 흐림고산26.9℃
  • 맑음상주24.3℃
  • 구름조금안동25.0℃
  • 구름많음부안23.9℃
  • 구름조금속초22.7℃
  • 흐림보성군25.4℃
  • 흐림양산시25.9℃
  • 구름많음추풍령23.1℃
  • 구름조금서울25.7℃
  • 맑음파주23.9℃
  • 흐림울산24.5℃
  • 구름조금동두천24.5℃
  • 구름많음춘천23.8℃
  • 구름많음부여24.5℃
  • 흐림순창군21.8℃
  • 구름조금철원24.1℃
  • 흐림고흥24.6℃
  • 2025.10.02 (목)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필수 원자재 '흑연', 공급량 부족 위험…세계 친환경 교통수단 전환 적신호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04-11 18:05:10
  • -
  • +
  • 인쇄

홍콩 영문 일간지 SCMP가 리튬이온 배터리의 음극단에 사용하는 소재이기도 한 전기차 배터리의 주요 광물 중 하나인 흑연 공급 부족 사태 위기를 보도했다.

런던 배터리 소재 데이터 및 지능 정보 분석 기업 벤치마크 미네랄 인텔리전스(Benchmark Mineral Intelligence)의 애널리스트 조지 밀러(George Miller)는 올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1,100만 대 수준을 기록할 전망이지만, 흑연 공급량은 약 4만 t이 부족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 벤치마크 미네랄 인텔리전스는 흑연 수요는 2030년까지 전년 대비 평균 18%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산했다.

밀러는 “배터리 셀과 전기차 생산 시설에서 사용하기 부족할 정도로 흑연 공급량이 많이 줄어들 위험성이 있다”라며, “흑연의 수요 전망이 매우 강력하다. 흑연은 여전히 리튬이온 배터리와 에너지 전환에 필요한 주요 광물이다”라고 설명했다.

에너지 및 원자재 전문 컨설팅 기업 우드 맥킨지(Wood Mackenzie)도 흑연 수요 증가 추세를 예상했다. 우드 맥킨지는 2035년까지 흑연 수요가 2배 증가하면서 배터리 생산량 성장세를 지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흑연 공급량이 부족하다는 사실만으로 전기차 수요에 큰 타격을 줄 확률이 그리 높지는 않다. 그러나 우드 맥킨지 소속 수석 애널리스트인 수잔나 쇼(Suzanne Shaw)는 현재 흑연 매장량이 부족하지 않으면서 총 공급량도 일반 수요보다 부족한 수준은 아니지만, 전기차 생산에서 배터리 원료로 사용되는 배터리급 흑연 공급량 수요를 100% 충족하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흑연 공급 부족 사태가 자칫하면 전기차의 전반적인 통합 시점이 초기 예상보다 지연될 수 있다.

다만, 흑연 공급 부족 위기가 지금 당장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확률은 높지 않은 듯하다. 다이와 캐피털 마켓(Daiwa Capital Markets) 애널리스트팀은 시장 전망 보고서를 통해 저가 흑연 가격은 1t당 3만 5,000위안, 고가 흑연 가격은 1t당 6만 위안 수준으로 안정적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