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Z세대 공략법? 메타버스 경험이 핵심...대기업, ′너도나도′ 제페토 진출

  • 흐림장수15.7℃
  • 흐림천안18.2℃
  • 흐림보령19.5℃
  • 흐림파주18.1℃
  • 비흑산도18.2℃
  • 흐림서산18.6℃
  • 흐림고창17.6℃
  • 흐림해남17.8℃
  • 흐림진주16.2℃
  • 흐림경주시19.2℃
  • 비울산19.9℃
  • 비여수18.4℃
  • 비대전18.9℃
  • 흐림정선군15.4℃
  • 흐림통영19.2℃
  • 흐림강진군17.3℃
  • 흐림제천17.4℃
  • 비창원19.8℃
  • 흐림밀양19.6℃
  • 비부산21.8℃
  • 흐림안동18.8℃
  • 흐림구미18.9℃
  • 흐림철원17.3℃
  • 흐림부안19.2℃
  • 흐림임실17.5℃
  • 흐림산청17.6℃
  • 흐림세종18.6℃
  • 흐림남원17.3℃
  • 흐림함양군17.7℃
  • 흐림서청주18.2℃
  • 흐림고창군17.8℃
  • 흐림양산시20.6℃
  • 흐림양평18.7℃
  • 흐림속초17.7℃
  • 흐림북춘천17.4℃
  • 흐림영덕18.1℃
  • 흐림군산19.1℃
  • 흐림순창군18.1℃
  • 흐림성산24.3℃
  • 흐림울진18.3℃
  • 흐림서울20.9℃
  • 비포항21.3℃
  • 흐림광양시17.1℃
  • 흐림진도군17.3℃
  • 흐림대관령11.3℃
  • 흐림동두천18.2℃
  • 흐림북강릉17.9℃
  • 흐림완도17.9℃
  • 흐림청송군16.4℃
  • 흐림태백13.5℃
  • 흐림부여19.0℃
  • 비제주22.4℃
  • 흐림홍성19.0℃
  • 흐림동해18.6℃
  • 흐림상주18.8℃
  • 비전주18.9℃
  • 흐림고산24.7℃
  • 흐림영광군16.5℃
  • 흐림보성군16.9℃
  • 흐림영주17.3℃
  • 비수원20.2℃
  • 흐림거창17.5℃
  • 흐림인제15.4℃
  • 흐림문경18.6℃
  • 흐림이천18.5℃
  • 흐림거제19.4℃
  • 흐림춘천17.6℃
  • 흐림강화18.8℃
  • 흐림인천21.3℃
  • 흐림영천18.3℃
  • 흐림남해18.0℃
  • 흐림충주18.4℃
  • 흐림의성18.6℃
  • 흐림정읍17.8℃
  • 흐림합천18.7℃
  • 흐림홍천18.0℃
  • 비청주19.7℃
  • 흐림순천16.6℃
  • 비서귀포24.2℃
  • 흐림영월16.8℃
  • 흐림보은17.6℃
  • 비목포17.2℃
  • 비북부산20.9℃
  • 비대구19.9℃
  • 흐림장흥17.3℃
  • 흐림추풍령17.5℃
  • 흐림강릉18.6℃
  • 비백령도19.7℃
  • 구름많음울릉도20.4℃
  • 흐림김해시20.1℃
  • 비광주17.4℃
  • 흐림원주19.1℃
  • 흐림봉화15.1℃
  • 흐림북창원20.1℃
  • 흐림고흥17.3℃
  • 흐림금산17.8℃
  • 흐림의령군17.7℃
  • 2025.10.03 (금)

Z세대 공략법? 메타버스 경험이 핵심...대기업, '너도나도' 제페토 진출

박소현 / 기사승인 : 2022-04-11 22:02:51
  • -
  • +
  • 인쇄

글로벌 메타버스(가상현실) 플랫폼 '제페토'를 Z세대를 향한 마케팅 무대로 삼는 대기업이 늘고 있다.

11일 종근당건강은 자사의 편의점 유산균 제품인 락토조이 ‘오늘비움’을 CU 제페토점에 입점했다.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제트'가 운영 중인 제페토는 전세계 이용자수가 3억명이 넘는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종근당건강은 제페토 내 가장 인기월드 중 하나인 CU 매장에 입점하여 건기식 업계 최초로 메타버스에 진출하여 디지털 혁신을 위한 마케팅 활동을 본격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종근당건강 관계자는 "업계에서 선두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준비하고 있고, 이번 전략적 제휴를 그 첫 걸음으로 생각한다"며 "디지털 혁신세대(Z세대) 타겟 확장과 디지털 플랫폼 내 고객 접점 확대가 디지털 전환을 위한 마케팅 활동의 주된 목표다. 이번 기회로 업계 최초 메타버스에 진출한 만큼 가상과 현실 세계에서 공통된 제품을 접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신한카드도 제페토에 Z세대를 타깃으로 한 '제페토(ZEPETO) 신한카드 월드'를 선보였다.

'제페토 신한카드 월드'는 금융권 최초로 네이버제트와 공식 제휴한 가상공간 월드 맵이다. 동화 컨셉의 가상공간을 바탕으로 미로 찾기, 장애물 게임 등을 혼합하고 히든(Hidden) 맵을 찾아 월드를 정복하는 등 Z세대의 흥미를 사로잡을 수 있는 다양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요소를 반영했다.

또 미래 결제수단인 '신한 페이스페이(Face Pay)' 등 신한카드만의 디지털 서비스 체험을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제공한다. 가상과 현실을 잇는 디지털 지점의 역할을 할 것이란게 신한카드 측의 설명이다.

특히, 네이버웹툰도 올해 2분기 '제페토'에 웹툰 속 장소를 체험할 수 있는 가상공간을 만들 예정이다. 누적 이용자 3억명대인 제페토와 협력해 MZ세대에게 새로운 놀이공간을 만들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네이버 웹툰은 오성대 작가의 호러물 '기기괴괴'를 시작으로, 작품 속 주요공간을 메타버스에 구현할 계획이다. 네이버 웹툰이 첫 메타버스 콘텐츠로 '기기괴괴'를 택한 것은 오랜 인기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웹툰은 작품이 공포물인 것에 착안해 방문자들이 무서운 분위기의 장소를 탈출하는 일명 '방탈출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이용자들이 웹툰 속 주요 공간을 방문해 인증사진을 찍는 행사도 마련한다.

업계는 두 대형 플랫폼의 만남에 초대형 엔터테인먼트가 나올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 제페토 가입자는 3억명, 네이버 웹툰 월 평균 이용자(MAU)는 8200만명에 달하기 때문이다.

또한 네이버웹툰이 제페토와 협력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달 웹툰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의 팬미팅을 제페토에서 진행하기도 했다. 팬들이 주인공 '메데이어'와 '프시케'와 다과회를 하는 콘셉트로 제페토 네이버 웹툰 공식 계정에서 생방송했다.

네이버웹툰은 메타버스 팬미팅 경험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생태계에 본격 진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소현
박소현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