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청소년 게이머, 메타버스 세계 환영...게임·사교 활동 모두 디지털 경험 선호

  • 흐림진도군9.4℃
  • 구름많음흑산도12.9℃
  • 구름많음문경7.4℃
  • 박무백령도13.2℃
  • 맑음창원11.0℃
  • 맑음거제9.9℃
  • 흐림충주7.4℃
  • 구름많음금산6.6℃
  • 구름많음남해9.6℃
  • 구름많음강화12.8℃
  • 구름많음경주시6.0℃
  • 구름많음구미6.3℃
  • 흐림속초13.1℃
  • 흐림정선군4.4℃
  • 흐림인제7.1℃
  • 흐림남원5.7℃
  • 구름많음서청주7.2℃
  • 구름많음대구7.8℃
  • 흐림제천5.3℃
  • 흐림영덕11.5℃
  • 구름많음제주13.5℃
  • 흐림태백7.2℃
  • 구름많음추풍령5.8℃
  • 구름많음성산11.3℃
  • 구름많음목포11.5℃
  • 구름많음울릉도11.9℃
  • 흐림인천12.0℃
  • 흐림양평8.8℃
  • 흐림김해시9.7℃
  • 구름많음해남7.2℃
  • 흐림춘천7.8℃
  • 흐림영월6.6℃
  • 구름많음보성군8.5℃
  • 구름많음상주7.9℃
  • 흐림양산시10.3℃
  • 구름많음광주10.4℃
  • 흐림대전8.9℃
  • 구름많음북부산8.2℃
  • 구름많음전주9.1℃
  • 구름많음파주10.8℃
  • 구름많음정읍9.5℃
  • 흐림영광군10.1℃
  • 구름많음의성4.7℃
  • 구름조금의령군4.8℃
  • 구름많음서귀포13.3℃
  • 박무북춘천7.3℃
  • 구름많음임실5.4℃
  • 구름많음영천5.4℃
  • 구름많음부산12.0℃
  • 구름많음부여7.3℃
  • 흐림고창군11.5℃
  • 흐림산청5.7℃
  • 흐림장수3.8℃
  • 구름많음밀양5.4℃
  • 구름많음여수11.3℃
  • 흐림강릉12.9℃
  • 구름많음보은5.0℃
  • 흐림함양군5.2℃
  • 흐림대관령6.0℃
  • 구름많음강진군8.1℃
  • 구름많음부안10.2℃
  • 구름많음군산10.1℃
  • 흐림홍천6.9℃
  • 구름많음세종9.7℃
  • 구름많음합천7.0℃
  • 구름많음원주8.9℃
  • 흐림울진11.8℃
  • 박무홍성10.8℃
  • 흐림서산12.0℃
  • 흐림거창5.8℃
  • 흐림이천9.8℃
  • 구름많음청주11.1℃
  • 구름많음북창원10.5℃
  • 구름많음장흥7.4℃
  • 흐림수원10.6℃
  • 구름많음고산16.1℃
  • 구름많음완도10.3℃
  • 흐림철원11.5℃
  • 연무서울12.3℃
  • 구름많음보령12.8℃
  • 구름많음포항11.1℃
  • 흐림순창군6.3℃
  • 구름많음진주6.0℃
  • 흐림북강릉12.3℃
  • 흐림동두천11.1℃
  • 구름많음고흥7.3℃
  • 맑음통영11.9℃
  • 흐림고창10.3℃
  • 구름많음광양시9.6℃
  • 구름많음봉화2.7℃
  • 구름많음영주4.7℃
  • 구름많음안동6.9℃
  • 구름많음천안7.5℃
  • 구름많음울산9.7℃
  • 흐림동해11.9℃
  • 흐림순천5.2℃
  • 흐림청송군4.2℃
  • 2025.11.23 (일)

청소년 게이머, 메타버스 세계 환영...게임·사교 활동 모두 디지털 경험 선호

김지영 / 기사승인 : 2022-07-28 18:02:48
  • -
  • +
  • 인쇄

글로벌 컨설팅 기업 베인&컴퍼니(Bain & Company)가 청소년 게이머와 메타버스의 활용 및 상관관계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행했다.

보고서는 미국, 브라질, 중국, 일본 등 세계 여러 국가의 13~34세 게임 사용 및 메타버스 채택 전망을 예측했다.

보고서는 13~17세 청소년이 성인보다 TV나 소셜 미디어보다 비디오 게임 접속을 더 선호한다고 전했다. 또, 18세 이상 게이머보다 메타버스 형태의 게임을 더 빨리 받아들이며, 실제 메타버스 게임에 큰 관심을 보인다는 점도 발견했다.

실제로 메타버스 게임 사용 경험이 있다고 밝힌 응답자 비율은 13~17세 청소년 32%, 18~34세 성인 28%로 확인됐다. 추후 메타버스 게임 채택과 관련,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13~17세 응답자 비율은 56%였다. 18~34세 응답자 중 똑같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이들은 49%이다.

이에, 베인&컴퍼니는 이번 조사 결과가 게이머의 디지털 경험 및 현실 세계 경험 선호도 변화가 이루어졌으며, 현재 조사에 응한 청소년이 성인이 된 후에는 게이머의 디지털 경험 선호 현상이 더 뚜렷해질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청소년의 메타버스 게임 선호도가 메타버스 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도 주목했다.

메타버스에서 게임 라이브러리 월간 구독 서비스 등 신규 결제 모델이 급격이 증가하면서 ‘무료 플레이’ 게임 채택이 사용자 1인당 메타버스 평균 수익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료 플레이 게임이 다른 유료 경험의 기반이 돼, 궁극적으로 유료 게임 채택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실제로 13~17세 게이머 56%는 게임 속 성능 향상에 영향을 미칠 기능의 잠금 해제를 위해 비용을 결제하는 것에 거리낌 없다고 답변했다. 반면, 18~34세 게이머 과반수는 게임 기능 잠금 해제 비용 부담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밖에 베인&컴퍼니는 13~17세 청소년이 게임 이외에도 사교 활동에 완벽한 몰입감을 제공하는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데도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사실도 발견했다. 이들 중 약 50%는 친구와의 대면 만남보다는 메타버스 게임으로 소통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 밝혔다. 마찬가지로 메타버스 기반 학교 행사 참석을 선호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메타버스 기반 사교 활동을 선호하는 청소년은 가상 콘서트와 스포츠 이벤트, 가상 게임 등을 메타버스 속 사교 활동의 핵심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