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인기 역전 못해…왜?

  • 구름조금서울13.4℃
  • 구름많음대관령6.8℃
  • 맑음울산14.3℃
  • 맑음영월11.1℃
  • 구름조금상주13.0℃
  • 구름많음철원12.0℃
  • 구름많음강화13.1℃
  • 구름조금추풍령12.6℃
  • 구름조금수원13.0℃
  • 구름조금청주13.5℃
  • 구름많음홍성13.1℃
  • 구름많음정읍13.6℃
  • 구름많음금산13.1℃
  • 구름많음보은12.2℃
  • 구름많음북춘천10.1℃
  • 구름많음강진군14.2℃
  • 맑음경주시12.2℃
  • 구름조금군산13.3℃
  • 구름많음춘천9.9℃
  • 맑음북창원13.3℃
  • 구름많음세종12.9℃
  • 맑음거제12.5℃
  • 구름조금남원12.5℃
  • 맑음부산14.2℃
  • 구름많음양평12.5℃
  • 맑음진주13.0℃
  • 구름많음보성군14.0℃
  • 흐림울진14.0℃
  • 구름많음산청11.8℃
  • 맑음청송군11.0℃
  • 구름많음이천13.1℃
  • 구름많음서산12.6℃
  • 구름조금전주13.6℃
  • 구름조금구미11.6℃
  • 구름조금제천11.3℃
  • 구름조금안동13.3℃
  • 구름조금합천14.2℃
  • 구름많음인천12.8℃
  • 구름많음동해14.1℃
  • 구름조금장수11.1℃
  • 맑음밀양11.8℃
  • 구름조금원주11.9℃
  • 구름많음대전13.0℃
  • 구름많음파주12.2℃
  • 구름조금홍천11.7℃
  • 구름조금강릉14.6℃
  • 맑음여수13.8℃
  • 구름많음동두천12.6℃
  • 구름많음순천11.8℃
  • 구름많음장흥13.6℃
  • 맑음북부산14.3℃
  • 맑음충주12.1℃
  • 구름많음정선군10.0℃
  • 맑음영천13.7℃
  • 구름조금광주13.9℃
  • 맑음대구13.8℃
  • 맑음광양시14.0℃
  • 맑음김해시13.0℃
  • 구름많음의성12.7℃
  • 맑음창원13.4℃
  • 맑음제주16.8℃
  • 구름조금부여13.0℃
  • 구름조금영광군13.6℃
  • 맑음부안13.4℃
  • 구름조금임실12.1℃
  • 맑음고흥13.3℃
  • 구름조금천안12.5℃
  • 맑음통영13.7℃
  • 맑음의령군13.3℃
  • 구름조금서청주12.1℃
  • 구름조금함양군13.0℃
  • 연무백령도13.9℃
  • 맑음양산시14.5℃
  • 구름조금해남13.7℃
  • 구름조금북강릉13.0℃
  • 구름많음목포14.6℃
  • 구름많음영덕14.3℃
  • 맑음고산15.7℃
  • 구름많음순창군11.8℃
  • 구름많음고창군12.7℃
  • 구름많음태백7.9℃
  • 구름조금봉화9.5℃
  • 구름많음보령13.2℃
  • 구름조금완도13.9℃
  • 맑음남해11.3℃
  • 구름많음흑산도13.7℃
  • 구름조금포항15.7℃
  • 구름조금거창12.3℃
  • 맑음서귀포16.3℃
  • 구름많음진도군13.9℃
  • 구름많음영주11.8℃
  • 구름많음문경11.8℃
  • 구름많음고창13.6℃
  • 구름많음울릉도13.0℃
  • 맑음성산16.2℃
  • 구름많음속초13.6℃
  • 구름많음인제11.3℃
  • 2025.11.23 (일)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인기 역전 못해…왜?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09-19 17:44:30
  • -
  • +
  • 인쇄
출처: Instagram
출처: Instagram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장악한 SNS 시장에 숏폼 영상을 내세운 틱톡이 사용자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전 세계 사용자 수억 명을 돌파하는 등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기존 SNS 시장에 위협적인 존재로 떠올랐다. 그리고 다수 플랫폼이 틱톡 견제에 나서기 시작했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인스타그램의 릴스를 언급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릴스가 등장하면서 사용자의 짧은 영상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였다.

애덤 모세리(Adam Moserri) 인스타그램 CEO도 앞으로 숏폼 영상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릴스가 틱톡을 역전할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미국 유력 매체 월스트리트저널의 공식 팟캐스트 채널 테크 뉴스 브리핑 진행자 조이 토마스(Zoe Thomas)와 메간 바브라우스키(Meghan Bobrowsky) 기자가 인스타그램 릴스와 틱톡의 인기, 전망 등을 이야기했다.

브라우스키는 인스타그램 내부 문건 기준, 현재 전 세계 사용자의 인스타그램 릴스 사용 시간이 일일 1,700만 시간이라고 전했다. 반면, 틱톡 사용자의 일일 사용 시간은 총 2억 시간에 이른다.

릴스의 문제점은 사용자의 꾸준한 참여이다. 인스타그램은 지난달, 크리에이터 확보 방안을 담은 사내 보고서를 발행했다. 해당 보고서는 지난 4주간 릴스의 콘텐츠 생성 및 확산에 참여한 사용자 비율이 13% 감소했다고 전했다.

또, 사용자는 인스타그램에서 주로 틱톡의 원본 영상을 인스타그램으로 공유하는 방식으로 릴스를 사용한다는 점에도 주목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영상 콘텐츠 공유 플랫폼 대비 릴스의 조회 수가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바브라우스키 기자는 어느 한 음악 크리에이터가 같은 콘텐츠를 틱톡과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스냅챗 스포트라이트에 동시에 게재한 사레를 언급했다. 당시 해당 크리에이터의 영상은 릴스를 제외한 나머지 플랫폼에서 조회 수가 수백만 건을 돌파했다.

해당 크리에이터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생성할 때, 다른 SNS 플랫폼보다 인스타그램 릴스에 게재할 영상 작업을 하는 데 더 오랜 시간 투자와 작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인스타그램은 올해 콘텐츠 크리에이터 활동을 위해 1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틱톡이 크리에이터를 위해 지출하는 것보다 더 큰 비용이다. 하지만 인스타그램 내부 문건에는 크리에이터에게 실제 지급한 금액이 1억 2,000만 달러라고 명시되었다.

다만, 릴스의 연간 광고 매출은 210억 달러로, 약 30억 달러를 기록한 틱톡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사용자 1인당 창출하는 광고 수익도 릴스가 훨씬 더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바브라우스키 기자는 인스타그램의 광고 수익이 높은 원인을 두고 “광고를 본 뒤 해당 상품을 구매할 경제적 여유가 충분한 노령층 사용자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