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中 주요 전기차 브랜드, 자율주행차·라이다 칩 개발에 집중...투자 규모 확대 원해

  • 구름조금완도13.9℃
  • 구름많음울릉도13.0℃
  • 구름많음순천11.8℃
  • 구름많음철원12.0℃
  • 구름많음목포14.6℃
  • 구름조금홍천11.7℃
  • 구름많음속초13.6℃
  • 맑음광양시14.0℃
  • 맑음북창원13.3℃
  • 구름많음산청11.8℃
  • 맑음청송군11.0℃
  • 구름많음춘천9.9℃
  • 구름많음파주12.2℃
  • 구름많음정선군10.0℃
  • 구름조금제천11.3℃
  • 맑음경주시12.2℃
  • 구름조금광주13.9℃
  • 구름많음고창13.6℃
  • 맑음창원13.4℃
  • 구름많음동두천12.6℃
  • 구름많음보은12.2℃
  • 맑음제주16.8℃
  • 맑음영월11.1℃
  • 맑음고흥13.3℃
  • 맑음대구13.8℃
  • 구름조금해남13.7℃
  • 구름많음대전13.0℃
  • 구름많음홍성13.1℃
  • 구름조금서울13.4℃
  • 구름많음영주11.8℃
  • 맑음부안13.4℃
  • 구름조금천안12.5℃
  • 구름많음금산13.1℃
  • 맑음북부산14.3℃
  • 구름조금군산13.3℃
  • 구름많음태백7.9℃
  • 구름조금강릉14.6℃
  • 구름조금봉화9.5℃
  • 구름조금남원12.5℃
  • 구름조금수원13.0℃
  • 흐림울진14.0℃
  • 구름많음문경11.8℃
  • 구름조금전주13.6℃
  • 구름많음순창군11.8℃
  • 구름많음서산12.6℃
  • 구름조금영광군13.6℃
  • 맑음여수13.8℃
  • 구름조금구미11.6℃
  • 맑음영천13.7℃
  • 구름많음대관령6.8℃
  • 구름조금북강릉13.0℃
  • 맑음의령군13.3℃
  • 구름많음보성군14.0℃
  • 구름많음의성12.7℃
  • 구름조금원주11.9℃
  • 구름조금합천14.2℃
  • 구름많음고창군12.7℃
  • 맑음진주13.0℃
  • 구름많음강화13.1℃
  • 구름많음인제11.3℃
  • 구름조금안동13.3℃
  • 맑음울산14.3℃
  • 구름조금장수11.1℃
  • 맑음충주12.1℃
  • 맑음김해시13.0℃
  • 구름많음세종12.9℃
  • 구름조금청주13.5℃
  • 구름많음진도군13.9℃
  • 구름조금거창12.3℃
  • 맑음거제12.5℃
  • 구름조금함양군13.0℃
  • 맑음고산15.7℃
  • 맑음통영13.7℃
  • 구름조금상주13.0℃
  • 구름많음흑산도13.7℃
  • 구름많음인천12.8℃
  • 구름많음북춘천10.1℃
  • 맑음서귀포16.3℃
  • 맑음양산시14.5℃
  • 구름많음영덕14.3℃
  • 연무백령도13.9℃
  • 구름조금임실12.1℃
  • 맑음부산14.2℃
  • 구름많음동해14.1℃
  • 구름많음장흥13.6℃
  • 구름많음정읍13.6℃
  • 구름많음보령13.2℃
  • 맑음밀양11.8℃
  • 구름조금부여13.0℃
  • 맑음성산16.2℃
  • 구름많음이천13.1℃
  • 구름많음강진군14.2℃
  • 구름조금서청주12.1℃
  • 구름조금포항15.7℃
  • 구름많음양평12.5℃
  • 맑음남해11.3℃
  • 구름조금추풍령12.6℃
  • 2025.11.23 (일)

中 주요 전기차 브랜드, 자율주행차·라이다 칩 개발에 집중...투자 규모 확대 원해

최은희 / 기사승인 : 2022-10-11 16:57:11
  • -
  • +
  • 인쇄

해외 중국 전기차 시장 전문 매체 CNEV포스트는 중국 현지 매체 레이트포스트를 인용, 중국 주요 전기차 제조사 니오(NIO), 샤오펑(Xpeng), 리 오토(Li Auto)가 자동차 칩 자체 개발에 열을 올리는 추세라고 보도했다.

먼저, 현지 매체는 중국 전기차 업계 주류 브랜드 니오가 자사 자율주행 차량용 칩과 라이다(LiDAR) 칩 개발에 나선 사실을 관측했다. 니오의 칩 개발 작업에 참여한 인력은 총 300명에 이른다.

니오의 칩 개발팀은 2020년 하반기, 스마트 주행 하드웨어 부서 산하 조직으로 설립되었다. 당시 칩 개발팀을 이끈 이는 과거, 샤오미 칩 사업부 총괄 관리자와 오포 하드웨어 책임자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바이 지안(Bai Jian)이다.

니오 칩 개발팀은 고급 자율주행 칩 개발 인력과 라이다 칩 개발 인력을 나누어 조직을 운영했다. 고급 자율주행 칩은 칩 설계 마무리 단계에 돌입했으며, 이르면 2024년 중으로 자율주행차 양산 시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라이다 칩은 니오가 NT 2.0 플랫폼(NT 2.0 platform)을 기반으로 개발 중인 전기차 ET7과 ES7, ET5에 장착할 전망이다. 세 가지 차량의 출시 시점은 각각 내년 3월 말, 8월 말, 9월 말로 추정된다. 라이다 칩은 레이저 전송 및 수신 기능, 거리 측정, 멀티 센서 데이터 융합 기능을 포함한 기능을 지원하는 것으로 관측됐다.

더불어 니오는 자동차 칩 자체 설계라는 야망 실현을 위해 칩 엔지니어 추가 채용에 아낌없이 비용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니오의 중국 경쟁사 샤오펑도 2020년 말, 칩 설계 팀을 꾸리면서 자율주행 개발 칩 인력 200여 명을 확보했다. 샤오펑은 북미 지사 최고 운영 관리자 베니 카티비안(Benny Katibian)의 지휘에 따라 테슬라의 FSD 기능에 필적할 만한 고급 컴퓨팅 전력을 갖춘 자율주행 칩 개발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지금은 DJI 임원 출신이 샤오펑 칩 개발 조직을 이끄는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의 소식통은 샤오펑도 칩 개발 투자 규모를 늘리고자 하지만, 비용 절감 등 전반적인 사업 목표 때문에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제한적이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리 오토는 올해 초 칩 개발팀을 형성하고 수십 명이 팀에 합류했다. 그러나 리 오토의 칩 설계 과정은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지금은 차량 설계와 제조 과정에 초점을 맞추며, 최근에는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또한, 리 오토 내부에서는 자율주행 차량보다 차량 반도체를 우선순위로 두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