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웨인 그레츠키(Wayne Gretzky)는 에드먼턴(Edmonton)으로 이주하여 스탠리컵(Stanley Cups)과 MVP 상을 휩쓸기 전, 프로 하키에 막 발을 들인 10대 신동으로 주목받았다.
그레츠키의 과거 소속팀인 인디애나폴리스 레이서스(Indianapolis Racers)는 강팀이 아니었다. 더군다나 인디애나폴리스 레이서스는 세계 하키 협회(World Hockey Association)와 겪고 있던 갈등 때문에 짧은 역사와 함께 해체되었다. 따라서 그레츠키의 인디애나폴리스 레이서스 시절 스포츠 카드와 경기 티켓 스텁(조각)은 극소수로 알려졌다.
스포츠 컬렉터스 데일리에 따르면, 최근 웨인 그레츠키의 1978-79 시즌 경기 티켓 스텁 6개가 포함된 세트의 경매 입찰 진행 소식이 발표되면서 화제가 되었다.
그레츠키의 프리 시즌과 정규 시즌 데뷔전과 첫 득점 기록을 남긴 경기 티켓을 포함한 1978-79 경기 티켓 스텁 세트는 10월 27일(현지 시각) 시작될 헤리티지 옥션 가을 스포츠 카탈로그(Heritage Auctions Fall Sports Catalog)를 통해 공개된다. 모두 PSA의 인증 등급 과정을 거쳤다.
경매에 등장할 세트에 포함된 티켓은 아래와 같다.
9월 23일 그레츠키가 처음으로 프로로 출전한 프리시즌(Blue vs. White) 인트라 스쿼드 경기의 PSA VG 3등급 티켓 스텁은 PSA에서 모든 등급에 대하여 인증 받은 유일한 티켓이다. 당시 경기 관중이 거의 없었으며, 경기를 관람한 관중 대부분 티켓을 버렸을 확률이 높다.
그레츠키의 1978년 10월 6일, 인디애나폴리스 레이서스팀 데뷔전인 프리 시즌 경기의 PSA 5 티켓도 경매 세트로 만나볼 수 있다. 그레츠키는 세인트루이스 블루스(St. Louis Blues)를 상대로 치른 데뷔전에서 4대 1로 승리했으며, 어시스트를 기록하였다. 해당 티켓 또한 유일하다.
그레츠키가 버밍엄 불스(Birmingham Bulls)를 상대로 1번의 득점과 2번의 어시스트를 기록한 두 번째 프리시즌 경기의 PSA 7 티켓 스텁은 PSA 현황 보고서에 등록되어 있는 유일한 표본이다.
1978년 10월 14일 위니펙 제츠(Winnipeg Jets)와의 정규 시즌 데뷔전의 PSA 4 티켓 스텁도 경매 세트에 포함되었다. 인디애나폴리스 레이서스는 경기 이후 단 3주 만에 해체되었다. 이 티켓은 그레츠키의 정규 시즌 WHA 데뷔전의 두개 티켓 스텁 중 하나이다.
10월 20일 그레츠키의 첫 번째, 두 번째 프로 골이 나왔던 오일러스(Oilers)와의 경기의 PSA 4 티켓 스텁도 함께 접할 수 있다. 이번 티켓도 스포츠 컬렉터 업계에서 현존하는 유일한 표본이다.
그레츠키가 또 한 번의 골을 기록한 1978년 10월 22일 뉴잉글랜드 웨일러스(New England Whalers)와의 경기에서 나온 PSA 6 티켓 스텁도 세트에 포함된다. 컬렉션에 있는 거의 모든 스텁과 마찬가지로 PSA 에서 인증 받은 유일한 티켓이다.
한편, 6개 티켓 세트의 사전 판매 견적은 15만 달러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