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중국 도시 여성 최애 앱 ′샤오홍슈′, 일상 속 꿀팁 공유 vs 과소비 조장 논쟁 지속

  • 맑음군산7.1℃
  • 맑음고창4.6℃
  • 맑음순천7.6℃
  • 맑음보령5.9℃
  • 맑음인제1.0℃
  • 맑음고창군5.1℃
  • 맑음장흥6.3℃
  • 맑음영광군5.6℃
  • 맑음부산11.5℃
  • 맑음고흥7.1℃
  • 맑음영천3.6℃
  • 맑음영월1.5℃
  • 맑음청주8.0℃
  • 맑음문경4.6℃
  • 맑음천안3.2℃
  • 맑음양산시6.3℃
  • 맑음밀양4.6℃
  • 맑음동두천3.4℃
  • 맑음임실3.1℃
  • 구름조금진도군11.4℃
  • 맑음서산3.1℃
  • 맑음북부산5.6℃
  • 맑음광주7.9℃
  • 맑음철원-0.5℃
  • 맑음남원4.1℃
  • 맑음창원12.3℃
  • 맑음대구7.0℃
  • 맑음보성군9.9℃
  • 맑음강릉7.7℃
  • 맑음강화3.9℃
  • 맑음완도9.2℃
  • 맑음남해8.9℃
  • 맑음이천3.3℃
  • 맑음세종5.8℃
  • 맑음순창군4.4℃
  • 맑음서울7.5℃
  • 맑음영덕9.3℃
  • 맑음울산9.7℃
  • 맑음춘천1.6℃
  • 맑음백령도9.9℃
  • 맑음북춘천1.3℃
  • 맑음정선군-0.3℃
  • 맑음거창1.8℃
  • 맑음서귀포13.8℃
  • 맑음보은3.8℃
  • 맑음인천8.2℃
  • 맑음포항10.3℃
  • 맑음상주4.6℃
  • 구름조금흑산도12.0℃
  • 맑음진주3.2℃
  • 맑음수원4.6℃
  • 맑음부여3.9℃
  • 맑음전주7.0℃
  • 맑음동해8.3℃
  • 맑음홍성4.8℃
  • 맑음태백1.0℃
  • 맑음장수0.9℃
  • 맑음양평4.1℃
  • 맑음북강릉7.0℃
  • 맑음속초8.0℃
  • 맑음해남7.8℃
  • 맑음영주7.9℃
  • 맑음통영9.0℃
  • 맑음울진5.7℃
  • 맑음강진군9.3℃
  • 맑음의성1.5℃
  • 맑음충주2.0℃
  • 맑음청송군0.5℃
  • 맑음봉화-0.8℃
  • 맑음고산13.2℃
  • 맑음함양군4.1℃
  • 맑음경주시3.9℃
  • 맑음원주3.1℃
  • 맑음북창원9.3℃
  • 맑음목포9.5℃
  • 구름조금울릉도11.4℃
  • 맑음파주1.0℃
  • 맑음김해시8.7℃
  • 맑음정읍5.1℃
  • 맑음구미5.6℃
  • 맑음대전6.4℃
  • 맑음성산10.9℃
  • 맑음여수10.7℃
  • 맑음제천0.0℃
  • 맑음서청주2.9℃
  • 맑음대관령-1.8℃
  • 맑음홍천1.9℃
  • 맑음부안5.9℃
  • 맑음금산3.8℃
  • 맑음추풍령4.4℃
  • 맑음의령군1.6℃
  • 맑음거제10.1℃
  • 맑음제주11.5℃
  • 맑음안동3.6℃
  • 맑음산청5.0℃
  • 맑음광양시9.1℃
  • 맑음합천4.2℃
  • 2025.11.15 (토)

중국 도시 여성 최애 앱 '샤오홍슈', 일상 속 꿀팁 공유 vs 과소비 조장 논쟁 지속

고다솔 / 기사승인 : 2023-05-12 14:16:37
  • -
  • +
  • 인쇄
출처: Xiaohongshu
출처: Xiaohongshu

중국 젊은 여성 사이에서 ‘샤오홍슈(Xiaohongshu)’라는 SNS 플랫폼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013년 출시된 쇼핑 가이드 앱인 샤오홍슈는 중국 내 부유한 젊은 도시 여성 사용자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여성 친화적 커뮤니티이자 ‘라이프스타일 성경(lifestyle bible)’으로 통한다.

그러나 해외 테크 뉴스 플랫폼 레스트 오브 월드는 샤오홍슈가 이상적인 생활 지침서 역할을 하는 유용한 앱이라는 평가를 받은 동시에 과소비를 조장한다는 비판 여론을 직면했다고 보도했다. 샤오홍슈 사용 사이에서 쇼핑 팁을 공유하는 일이 흔하기 때문이다.

샤오홍슈 사용자는 월경증후군에 효과가 좋은 약과 올바른 클렌징 방법,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이별할 방법, 다이어트 식단 관리 비법 등 여러모로 유용한 정보를 주고받는다. 심지어 샤오홍슈 사용자는 반려묘 사료 추천, 화장품 추천 정보 등 구매 가치가 높은 제품 추천을 받기도 한다.

이 때문에 중국 도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는 일상생활의 유용한 정보와 쇼핑 제품 추천 정보를 찾기 위해 반드시 사용해야 할 앱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중국 여성을 중심으로 인기가 상승한 샤오홍슈는 월간 활성화 사용자 수 2억 명을 기록했다. 더 나아가 샤오홍슈 글로벌 버전 앱인 ‘레몬8(Lemon8)’이라는 이름의 앱을 일본과 영국, 미국 시장에도 출시하였다.

중국 사용자 사이에서는 샤오홍슈가 세련된 도시 여성을 위한 필수 앱이라는 시각도 존재하지만, 일각에서는 과소비를 조장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낸다. 샤오홍슈 사용자 중 친구들 사이에서 자랑할 만한 전기차 모델 추천, 명품 가방 정보, 결혼 반지 브랜드 추천 등 각종 고가 제품을 추천하면서 사용자의 불필요한 물건 구매를 유도하는 사례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쇼핑 전 샤오홍슈로 제품 추천 정보를 찾는 사용자가 많다 보니 인플루언서를 채용하여 샤오홍슈를 이용해 자사 제품 과장 광고에 나서는 브랜드도 여럿 등장하기 시작했다. 어느 한 샤오홍슈 인플루언서는 샤오홍슈에 하루 동안 제품 홍보 글을 50건 이상 게재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품 홍보 글 조회수를 높이려 과장된 제목을 사용하고, 필요 이상의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글, 가짜 리뷰도 흔하다. 심지어 제품 사진을 실제 모습과 다른 모습으로 보정하여 올리는 사례도 많다.

이 외에도 고가의 제품 구매를 유도하거나 구매 사실을 과시하는 글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이렇다 보니 중국 인터넷 감시 기관은 부와 사치를 조장하는 온라인 콘텐츠 게재를 경고했다. 이에 따라 샤오홍슈 측에서도 콘텐츠 관리에 나섰으나 사치를 조장하는 게시글을 모두 제거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또, 중국 대도시 거주자와 부유한 중산층을 제외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환멸을 느끼는 이들이 증가하였다. 이상적인 생활 방식을 돈으로 모두 구매할 수 있다는 잘못된 사고를 확산한다는 비판 여론도 형성되었다.

중국 창춘 지역에 거주하는 고등학생인 엔젤 왕(Angel Wang)은 레스트 오브 월드와의 인터뷰에서 “매력적인 인플루언서가 보여주는 사치스러운 생활과 명품 과시, 완벽한 가정 환경이 부러웠다. 게다가 샤오홍슈에서 추천하는 고가의 립스틱과 간식 구매 욕구를 떨치기 어려웠다. 그러나 나는 샤오홍슈에서 추천하는 모든 제품을 계속 구매할 수 없다”라며, 샤오홍슈 사용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