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車 배터리 교환소, 오는 3월 국내서 첫선

  • 흐림서산4.1℃
  • 구름많음장수0.8℃
  • 구름많음보성군5.5℃
  • 구름조금파주-1.2℃
  • 구름많음거창-0.7℃
  • 구름많음고창군4.5℃
  • 구름많음상주1.6℃
  • 구름많음서울5.8℃
  • 구름조금대구3.0℃
  • 흐림천안2.0℃
  • 구름많음청송군-1.0℃
  • 구름많음정읍6.1℃
  • 구름많음강진군4.2℃
  • 구름조금영덕6.0℃
  • 흐림보령8.0℃
  • 구름조금남원2.1℃
  • 흐림보은1.6℃
  • 구름많음금산2.0℃
  • 구름많음수원3.9℃
  • 구름조금광양시7.9℃
  • 맑음울진5.1℃
  • 구름많음전주7.5℃
  • 맑음울릉도12.0℃
  • 맑음산청0.8℃
  • 맑음진주1.7℃
  • 맑음제주11.2℃
  • 구름많음부안7.0℃
  • 맑음창원8.5℃
  • 구름많음추풍령2.0℃
  • 구름조금정선군-3.1℃
  • 맑음의령군0.5℃
  • 구름많음영월-1.9℃
  • 맑음경주시2.3℃
  • 맑음북춘천-1.8℃
  • 맑음춘천-0.7℃
  • 구름많음제천-0.8℃
  • 흐림군산6.2℃
  • 구름많음강릉8.3℃
  • 맑음부산10.9℃
  • 구름많음영주0.4℃
  • 맑음광주6.0℃
  • 구름조금북강릉10.5℃
  • 맑음밀양3.2℃
  • 구름많음영광군4.5℃
  • 맑음김해시6.8℃
  • 맑음고산14.7℃
  • 구름많음해남3.5℃
  • 맑음포항7.0℃
  • 맑음인제-1.8℃
  • 맑음통영9.1℃
  • 구름많음목포8.0℃
  • 구름많음의성0.8℃
  • 맑음동해5.7℃
  • 구름많음흑산도11.3℃
  • 맑음양산시6.0℃
  • 구름조금함양군0.0℃
  • 맑음진도군4.9℃
  • 구름많음강화3.0℃
  • 맑음서귀포13.4℃
  • 맑음거제7.6℃
  • 구름조금여수11.2℃
  • 맑음동두천1.3℃
  • 구름많음고창3.1℃
  • 구름많음원주0.8℃
  • 박무북부산4.8℃
  • 박무홍성3.5℃
  • 구름조금봉화-2.9℃
  • 구름많음순천1.2℃
  • 구름조금속초8.6℃
  • 구름많음이천0.5℃
  • 구름조금태백-2.1℃
  • 흐림문경1.7℃
  • 구름조금남해7.3℃
  • 흐림부여4.0℃
  • 맑음북창원6.8℃
  • 흐림세종4.5℃
  • 구름많음양평1.8℃
  • 흐림구미2.3℃
  • 구름많음인천7.3℃
  • 구름많음순창군2.1℃
  • 흐림영천0.5℃
  • 구름많음충주0.6℃
  • 맑음철원-2.1℃
  • 구름많음장흥3.0℃
  • 구름많음완도7.4℃
  • 구름조금성산11.2℃
  • 구름많음임실2.3℃
  • 구름많음안동0.9℃
  • 흐림청주5.5℃
  • 흐림대전4.8℃
  • 맑음고흥2.8℃
  • 흐림서청주2.1℃
  • 맑음백령도13.1℃
  • 구름많음대관령-4.5℃
  • 맑음울산5.9℃
  • 구름조금홍천-1.1℃
  • 맑음합천2.3℃
  • 2025.11.16 (일)

車 배터리 교환소, 오는 3월 국내서 첫선

김정후 / 기사승인 : 2024-02-02 16:00:00
  • -
  • +
  • 인쇄
피트인, 안양에 배터리 스왑 스테이션 준공
‘엔지니어 수작업’으로 中·美 선점업체와 경쟁
국내 최초 전기차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피트인 스테이션 안양'의 조감도. 사진=피트인
국내 최초 전기차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피트인 스테이션 안양'의 조감도. 사진=피트인

[CWN 김정후 기자] 오는 3월 ‘피트인 스테이션 안양’을 시작으로 국내에도 전기차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이 도입된다.

국내 전기차 솔루션 스타트업 ‘피트인’은 오는 3월 경기도 안양시에 540평 규모의 국내 최초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준공한다고 최근 밝혔다. 피트인은 지난해 현대자동차그룹 사내벤처에서 조기 분사한 바 있다.

배터리 교환은 방전된 전기차 배터리를 떼어내고 완충된 새 배터리를 장착하는 방식이다. 걸리는 시간은 약 5분에 불과하다. 현재 초급속 전기차 충전기인 350㎾(킬로와트)급 충전기는 방전 상태에서 80% 충전하기까지 약 20분 소요된다. 업계는 현대차그룹 완성차 업체들이 배터리 교환 방식을 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배터리 교환 시장은 중국이 선점하고 있다. 중국의 자동차 제조사 ‘니오’는 지난 2018년 중국 내 첫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설립했다. 또 중국 배터리 업체 ‘CATL’은 지난 2022년 자회사 ‘스다이뎬푸’를 통해 자체 교환 플랫폼 'EVOGO'를 중국 샤먼에 설치했다. CATL은 지난달 중국 차량 공유 업체 ‘디디추싱’과 배터리 교체 합작사를 설립하기도 했다.

배터리 교환 시스템 개발에 손을 뻗는 것은 중국만이 아니다. 미국 스타트업 ‘앰플’은 ‘우버’ 등 고객 운송용 상업차량을 대상으로 한 기업 간 거래(B2B) 배터리 교환 사업을 지난 2021년부터 본격 추진하고 있다.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중심인 니오와는 다른 노선이다.

피트인도 B2B를 채택했으나 택시는 물론 택배차 등 물류 서비스에도 배터리 교환 시스템을 장착한다. 또 배터리 교체 작업에 자동화된 로봇과 전문 엔지니어의 수작업이 함께한다. 엔지니어가 직접 교체하기에 현대차그룹 자동차뿐만 아니라 차량 하부에 배터리를 장착하는 모든 양산차에 적용 가능하다고 피트인은 설명했다.

피트인 관계자는 “각 스테이션은 배터리 교환 계약이 체결된 브랜드의 완성차 배터리를 미리 구비해 충전하고 차량 입고와 동시에 교체 작업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CWN 김정후 기자
kjh2715c@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후
김정후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