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조선업 점령하는 중국, 일본 다음은 한국?

  • 구름조금부여10.5℃
  • 구름많음원주12.4℃
  • 흐림대전11.6℃
  • 맑음북강릉15.3℃
  • 박무북춘천12.0℃
  • 구름많음백령도7.8℃
  • 맑음여수13.9℃
  • 흐림군산12.9℃
  • 구름많음청송군4.4℃
  • 구름많음청주11.0℃
  • 맑음통영12.0℃
  • 흐림영월6.3℃
  • 맑음거제11.4℃
  • 구름많음전주11.0℃
  • 흐림영주7.7℃
  • 구름많음산청11.6℃
  • 맑음양평11.4℃
  • 맑음밀양6.1℃
  • 맑음서산10.6℃
  • 맑음장수3.8℃
  • 구름많음서청주9.9℃
  • 구름많음영천5.7℃
  • 맑음진도군8.5℃
  • 맑음성산13.8℃
  • 구름많음충주9.5℃
  • 맑음추풍령9.8℃
  • 맑음울산11.6℃
  • 구름많음세종11.1℃
  • 구름많음고창군8.6℃
  • 구름많음제천10.3℃
  • 맑음해남7.6℃
  • 구름많음보령12.0℃
  • 맑음상주12.3℃
  • 맑음창원10.9℃
  • 구름조금순창군5.4℃
  • 구름조금포항14.0℃
  • 구름조금남원6.3℃
  • 맑음울진15.3℃
  • 구름많음영광군8.5℃
  • 흐림문경11.7℃
  • 구름많음의령군4.6℃
  • 맑음강진군7.8℃
  • 구름조금완도12.2℃
  • 박무수원10.4℃
  • 구름많음영덕15.2℃
  • 구름조금제주15.2℃
  • 맑음고산16.0℃
  • 흐림보은5.9℃
  • 구름조금인제12.8℃
  • 맑음장흥7.7℃
  • 구름많음홍성11.9℃
  • 구름많음함양군10.9℃
  • 구름많음고창7.8℃
  • 흐림부안12.7℃
  • 구름조금천안10.3℃
  • 구름많음금산9.2℃
  • 흐림파주8.1℃
  • 맑음남해14.7℃
  • 구름조금강화8.4℃
  • 맑음양산시10.7℃
  • 맑음태백10.1℃
  • 맑음울릉도15.9℃
  • 구름조금의성3.8℃
  • 구름많음대구9.0℃
  • 구름많음동두천8.5℃
  • 구름조금경주시5.8℃
  • 구름많음철원8.1℃
  • 맑음동해16.5℃
  • 맑음속초16.1℃
  • 맑음인천9.4℃
  • 맑음보성군11.8℃
  • 맑음이천12.1℃
  • 맑음순천10.1℃
  • 맑음춘천12.3℃
  • 구름많음진주5.6℃
  • 구름많음광주10.8℃
  • 구름조금안동5.6℃
  • 맑음김해시11.6℃
  • 맑음북부산7.6℃
  • 맑음강릉15.4℃
  • 맑음봉화0.8℃
  • 구름조금구미6.8℃
  • 맑음홍천8.2℃
  • 맑음임실5.2℃
  • 구름많음거창3.9℃
  • 맑음서울9.7℃
  • 구름많음정선군11.1℃
  • 구름많음합천6.7℃
  • 맑음고흥9.4℃
  • 구름많음대관령8.3℃
  • 맑음광양시12.2℃
  • 맑음북창원10.8℃
  • 구름조금정읍11.3℃
  • 박무흑산도13.6℃
  • 맑음서귀포14.9℃
  • 맑음부산13.8℃
  • 맑음목포11.8℃
  • 2025.11.17 (월)

조선업 점령하는 중국, 일본 다음은 한국?

김정후 / 기사승인 : 2024-02-20 14:45:34
  • -
  • +
  • 인쇄
‘127년’ 스미모토, 中 저가공세에 조선업 철수
韓 조선사, ‘암모니아 운반선’으로 앞서 나간다
HD한국조선해양의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 조감도. 사진=HD현대
HD한국조선해양의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 조감도. 사진=HD현대

[CWN 김정후 기자] 중국 조선사들이 일본을 넘어 한국마저 위협하자 국내 조선업계는 그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스미모토중공업은 지난 16일 올해부터 신규 상선을 수주하지 않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스미모토에 따르면 회사는 앞으로 적자가 쌓인 조선업 대신 해상풍력 등 신사업에 집중할 예정이다.

스미모토는 지난해 11만5000DWT(선박에 실을 수 있는 화물 최대 중량)급 유조선 6척을 수주하는데 그쳤다. 업계에서는 선박수리사업으로 실적을 메꿔온 스미모토가 조선업 호황에도 성과를 내지 못하자 철수하게 된 것으로 보고 있다.

127년 역사를 자랑하는 스미모토의 철수는 지난 1980년대 세계 조선 수주 시장의 과반을 점유하던 일본 조선업의 쇠퇴를 상징한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2000년대 들어서도 30%를 차지하던 일본은 지난해 11%로 감소한 데 이어 지난 1월에는 4%로 추락했다.

이들이 시장에서 외면받게 된 계기는 한국 조선사의 기술력 성장과 더불어 중국 조선사의 저가 공세에 있다. 지난달에는 중국의 신다양조선이 일본 선사로부터 처음으로 수주를 따내기도 했다. 6만4000DWT급 소형 벌크선이지만 선박 수주 경험을 쌓으면 대형 선박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이 같은 중국의 성장세에 한국 조선사들도 위협을 느끼고 있다. 자사 표준에 맞춰 선박을 생산한 일본에 비해 한국은 선사의 요구에 따라 선박을 제조하며 수주를 늘렸다. 이와 함께 우수한 기술력으로 메탄올 추진선 등 고부가 친환경 선박을 제조하며 경쟁력을 키웠다.

최근 중국 조선사들이 고부가 선박 시장을 넘보기 시작하자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에 HD한국조선해양·한화오션 등은 암모니아 운반선에 집중하며 고부가 친환경 선박 수주에 힘을 쏟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암모니아는 오는 2050년 전체 선박 연료의 46%를 차지하는 등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CWN 김정후 기자
kjh2715c@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정후
김정후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