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편의점들 ′3·1절 캠페인′ 애국 마케팅에 공들이는 속내는?

  • 맑음고산12.4℃
  • 구름조금정읍6.3℃
  • 구름많음강진군3.9℃
  • 구름많음홍성3.8℃
  • 구름많음합천4.1℃
  • 흐림영덕1.6℃
  • 비북강릉6.1℃
  • 흐림춘천0.8℃
  • 구름많음함양군2.9℃
  • 맑음부안4.2℃
  • 맑음보은-0.5℃
  • 구름많음대구2.7℃
  • 흐림추풍령0.7℃
  • 흐림철원2.3℃
  • 비북춘천0.4℃
  • 맑음해남4.5℃
  • 흐림이천1.4℃
  • 구름많음충주-0.9℃
  • 구름많음완도5.8℃
  • 흐림양산시2.6℃
  • 맑음고창6.9℃
  • 구름많음동해5.0℃
  • 구름조금임실2.5℃
  • 흐림광주7.1℃
  • 구름많음울산3.5℃
  • 구름많음제천-0.8℃
  • 흐림서산5.1℃
  • 흐림홍천1.0℃
  • 흐림영월-0.1℃
  • 흐림김해시3.7℃
  • 구름많음원주1.1℃
  • 구름조금문경0.1℃
  • 흐림고흥3.1℃
  • 구름조금금산1.5℃
  • 구름많음동두천2.4℃
  • 흐림창원4.8℃
  • 구름조금울진4.0℃
  • 구름많음수원4.4℃
  • 맑음고창군6.3℃
  • 흐림진주3.0℃
  • 흐림순천2.8℃
  • 구름많음서울5.1℃
  • 구름많음백령도7.8℃
  • 맑음파주2.3℃
  • 흐림산청3.3℃
  • 흐림구미2.5℃
  • 맑음서청주-0.6℃
  • 구름많음천안1.0℃
  • 맑음부여-0.4℃
  • 흐림봉화-2.0℃
  • 맑음목포6.2℃
  • 구름많음통영5.6℃
  • 흐림정선군2.4℃
  • 구름많음인천5.0℃
  • 맑음흑산도8.0℃
  • 흐림성산9.8℃
  • 흐림남원3.1℃
  • 구름많음경주시-1.0℃
  • 흐림의령군0.4℃
  • 흐림남해5.8℃
  • 구름조금울릉도6.3℃
  • 흐림북창원5.4℃
  • 구름많음장수3.3℃
  • 흐림보성군4.3℃
  • 구름많음안동0.3℃
  • 맑음제주10.5℃
  • 구름조금전주6.6℃
  • 흐림여수7.0℃
  • 구름많음부산6.6℃
  • 구름많음태백1.8℃
  • 구름많음거제3.8℃
  • 맑음진도군2.4℃
  • 흐림청송군-1.6℃
  • 구름많음포항4.5℃
  • 맑음군산4.5℃
  • 구름많음의성0.0℃
  • 맑음영광군5.6℃
  • 구름많음장흥4.0℃
  • 맑음보령6.5℃
  • 구름많음광양시6.3℃
  • 구름많음서귀포12.6℃
  • 흐림북부산2.4℃
  • 흐림거창1.9℃
  • 구름조금대전2.8℃
  • 구름많음강화1.6℃
  • 흐림밀양2.3℃
  • 흐림영천0.0℃
  • 구름많음영주-1.0℃
  • 맑음세종2.8℃
  • 흐림대관령0.7℃
  • 구름많음속초6.3℃
  • 흐림인제3.4℃
  • 흐림양평1.7℃
  • 구름많음강릉4.0℃
  • 구름많음순창군3.2℃
  • 흐림상주0.8℃
  • 맑음청주4.6℃
  • 2025.12.29 (월)

편의점들 '3·1절 캠페인' 애국 마케팅에 공들이는 속내는?

정수희 기자 / 기사승인 : 2024-02-29 13:58:03
  • -
  • +
  • 인쇄
GS25·CU, 독립운동가·유공자 후손 돕는 캠페인 각각 진행
양강구도 속 국경일 때마다 '대전'…"토종 이미지 제고 목적"
GS25가 전개하는 3·1절 캠페인 '대한민국 만세대전'. 사진=GS리테일
GS25가 전개하는 3·1절 캠페인 '대한민국 만세대전'. 사진=GS리테일

[CWN 정수희 기자] 편의점업계 1·2위를 달리고 있는 GS25와 CU가 3·1절을 맞아 의미 있는 캠페인을 준비했다. 각기 다른 방식이지만 공히 나라를 위해 희생한 독립운동가·유공자, 그들의 후손을 위한 마음을 담아 기부활동을 펼친다. 이는 '애국 마케팅'으로 귀결될 수 있는데, 한마디로 토종 편의점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소비자들한테 어필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국가보훈부와 손잡고 오는 3월 8일까지 '대한민국 만세대전' 캠페인을 벌인다.

온라인으로 만세운동에 동참하는 게임 콘텐츠로 진행되는 이 캠페인은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독립운동가를 알리는 데 초점을 맞췄다. 게임 시작 전 참여자가 살고 있는 지역을 선택하고 만세운동에 참여하면 결과 화면에서 지역별 독립운동가를 살펴볼 수 있다. 만세 횟수는 개인과 지역 기준으로 실시간 집계되며 적립된 누적 기부금(최대 3100만원)은 만세 횟수가 가장 높은 상위 3개 지역의 독립운동가 후손에게 전달된다.

GS리테일 관계자는 "3·1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만세운동으로 그 의미와 독립운동가의 헌신을 되새길 수 있는 온라인 만세 콘텐츠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 참여형 방식의 애국심 고취 캠페인을 통해 대한민국 역사와 국경일에 대해 널리 알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CU 3·1절 캠페인  '함께 걷자, 대한민국' 이미지. 사진=BGF리테일
CU 3·1절 캠페인 '함께 걷자, 대한민국' 이미지. 사진=BGF리테일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사회적기업 빅워크와 3월 한 달간 '함께 걷자, 대한민국' 캠페인을 진행한다.

'포켓CU' 앱을 통해 연결되는 빅워크 앱에서 걷거나 달려 누적 걸음수만큼 기부하는 방식이다. 목표 걸음수 10억보와 인증 게시물 310건을 달성하면 CU는 1000만원을, 빅워크는 300만원을 출연해 총 1300만원을 기부한다. 후원금은 주거복지 비영리단체인 한국해비타트에 전달돼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주거환경 개선 기금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매년 3·1절과 광복절 등 국경일에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유공자 후손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지원해 왔다"고 밝혔다. 또한 애국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펼쳐온 데 대해선 "지난 2012년 일본 브랜드인 패미리마트에서 국내 독자 브랜드로 독립했다"며 "기업 역사를 반영해 독도 후원 같은 사회공헌활동을 10년 넘게 이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CU로선 이처럼 애국 마케팅에 집중하는 속내가 따로 있다. CU는 지난 1990년부터 일본 패밀리마트 본사에 로열티를 지급하고 해당 브랜드를 사용하다 2012년 프랜차이즈 계약을 정리했는데, 그 기간에 잦은 한일 갈등으로 인한 불매운동이 일어날 때마다 '표적'이 됐던 것이다. 이를 의식해 독립 후 매년 국경일에 애국심을 표방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양강구도의 한축인 CU가 이같은 전략을 고수하니, GS25도 이를 견제하기 위해 애국 마케팅에 열심일 수밖에 없다는 시선이 존재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삼일절이나 광복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예전 같지 않은 상황이지만 GS25와 CU는 모두 토종 브랜드라는 자존심을 걸고 애국 마케팅을 꾸준히 전개할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CWN 정수희 기자
jsh@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수희 기자
정수희 기자 / 정치경제국 정치/사회/지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