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라면 이어 빵·삼각김밥까지" 압도적 크기로 MZ 홀린다

  • 흐림대관령15.1℃
  • 구름많음성산26.0℃
  • 구름많음정선군19.7℃
  • 흐림통영23.2℃
  • 구름조금제주26.0℃
  • 흐림춘천21.8℃
  • 구름많음목포24.9℃
  • 흐림울산21.1℃
  • 흐림의성21.8℃
  • 흐림장흥23.8℃
  • 흐림동해21.1℃
  • 흐림장수19.6℃
  • 흐림임실22.1℃
  • 흐림김해시22.2℃
  • 흐림백령도21.3℃
  • 구름많음영월20.0℃
  • 구름많음이천22.0℃
  • 흐림태백15.7℃
  • 흐림상주21.6℃
  • 흐림합천22.1℃
  • 흐림강진군24.4℃
  • 흐림문경20.1℃
  • 흐림부안22.7℃
  • 구름많음광주24.2℃
  • 흐림안동21.4℃
  • 흐림고창23.9℃
  • 구름많음청주24.1℃
  • 흐림의령군21.3℃
  • 흐림인제19.4℃
  • 흐림남원22.8℃
  • 흐림보은21.1℃
  • 구름많음서산22.4℃
  • 흐림북창원23.7℃
  • 구름많음대전22.4℃
  • 구름많음세종21.9℃
  • 구름조금흑산도23.1℃
  • 흐림울진21.2℃
  • 흐림강릉21.7℃
  • 구름많음진도군24.6℃
  • 구름많음북춘천22.4℃
  • 흐림광양시23.2℃
  • 흐림순창군23.3℃
  • 흐림창원23.2℃
  • 흐림거제22.9℃
  • 구름많음부여22.0℃
  • 구름많음서청주22.4℃
  • 흐림고창군23.2℃
  • 흐림영천20.8℃
  • 구름조금고산25.6℃
  • 비서귀포26.3℃
  • 구름많음해남24.1℃
  • 흐림영주20.2℃
  • 구름많음인천23.1℃
  • 흐림금산22.2℃
  • 흐림구미22.5℃
  • 흐림함양군21.1℃
  • 흐림홍천22.5℃
  • 흐림추풍령19.8℃
  • 흐림영광군24.1℃
  • 구름많음강화20.8℃
  • 구름많음원주23.1℃
  • 흐림전주23.4℃
  • 구름많음양평22.7℃
  • 흐림울릉도19.7℃
  • 흐림고흥24.0℃
  • 흐림정읍23.8℃
  • 흐림경주시21.4℃
  • 흐림진주22.6℃
  • 흐림봉화18.8℃
  • 구름많음북강릉20.3℃
  • 구름많음제천19.6℃
  • 흐림청송군19.9℃
  • 구름많음천안22.7℃
  • 구름많음파주19.7℃
  • 흐림대구21.8℃
  • 흐림북부산22.7℃
  • 구름많음수원23.0℃
  • 흐림완도24.8℃
  • 흐림밀양23.0℃
  • 흐림양산시22.9℃
  • 흐림산청21.2℃
  • 구름많음홍성22.3℃
  • 흐림포항22.4℃
  • 흐림보성군23.0℃
  • 흐림군산22.4℃
  • 구름많음보령23.2℃
  • 흐림거창20.9℃
  • 흐림남해23.7℃
  • 구름많음동두천20.7℃
  • 구름많음순천21.6℃
  • 구름많음서울24.0℃
  • 흐림영덕21.0℃
  • 흐림여수23.9℃
  • 흐림철원20.5℃
  • 흐림속초21.7℃
  • 흐림부산22.6℃
  • 구름많음충주22.6℃
  • 2025.09.22 (월)

"라면 이어 빵·삼각김밥까지" 압도적 크기로 MZ 홀린다

정수희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9 05:00:00
  • -
  • +
  • 인쇄
최근 출시 60주년 기념으로 출시한 SPC삼립 '크림대빵' 품귀 현상
GS25 '점보' 제품 누적판매량 호조세, CU 대형 삼각김밥 내놔 눈길
가격 대비 재미 추구하는 '펀슈머' 여파로 빅사이즈 수요 지속될듯
서울시내 한 편의점에 SPC삼립의 '크림대빵'이 진열돼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시내 한 편의점에 SPC삼립의 '크림대빵'이 진열돼 있다. 사진=뉴시스

[CWN 정수희 기자] 식품·유통업계의 스테디셀러들이 몸집을 키우며 익숙한 듯 새로운 형태로 소비자들의 구미를 당기고 있다. 이른바 '빅사이즈 마케팅'에 대한 호응이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최근 SPC삼립이 출시한 '크림대빵'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주요 편의점에서는 발주가 제한되기까지 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주3회 1일 1개씩만 발주가 가능하다.

1964년 출시된 '정통 크림빵' 60주년을 맞아 지난달 22일 한정 출시된 '크림대빵'은 기존 제품보다 6배 크다. 무게도 기존 75g에서 500g으로 6.6배 늘었다.

정통크림빵은 SPC삼립의 대표 스테디셀러로 누적 판매량이 19억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근 10년간 가장 많이 팔린 단일 브랜드 최다 판매 크림빵(약 3억2000만개)으로 한국기록원 공식 인증을 받기도 했다.

사진=GS리테일
사진=GS리테일

업계에선 크림대빵의 높은 인기에 GS25가 선보인 '점보 도시락'이 견인차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GS2리테일이 팔도의 지식재산권을 확보해 지난해 5월 출시한 점보 도시락은 기존 팔도 도시락의 8배 크기다. 오랫동안 꾸준히 사랑받아 온 맛에 남다른 크기로 SNS, 유튜브 등에 익숙한 MZ세대 사이에서 화제를 일으키며 출시 3일 만에 5만개 물량이 완판됐다. 올 1월 기준 누적 판매량은 200만개를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판매 호조에 GS25는 당초 한정판으로 내놓은 점보 도시락을 상시 판매 상품으로 전환했다. 그 뒤를 이어 점보 라면 후속작으로 자체브랜드 제품인 '공간춘'과 또 다른 히트작 '오모리 점보 도시락'도 흥행몰이 중이다.

이밖에 GS25의 경쟁사인 CU는 지난해 1㎏ 특대용량 안주 제품 '꾸이포대' 등에 이어 최근 빅사이즈 삼각김밥 4개를 합쳐 초대형 삼각김밥으로 재구성한 '슈퍼 라지킹 삼각김밥'을 출시해 MZ 소비자들에게 어필 중이다.

'먹방(먹는 방송)'과 SNS 발달과 함께 소비 과정에서 가격 대비 재미를 찾는 펀슈머(Fun+Consumer)의 영향으로 대용량 식품이 각광받는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해석이다. 또한 불황일수록 대용량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거거익선' 성향이 강화된다는 분석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고물가 상황이 이어지면서 익숙하면서 이색적인 제품을 선보이는 게 낫다고 보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들고 마케팅 효과도 좋기 때문"이라며 "당분간 대용량 제품에 대한 인기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용량 식품이 용량만큼 가격 부담을 가중시키고 과식이나 음식물 쓰레기를 유발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전 사회적인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CWN 정수희 기자
jsh@cwn.kr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수희 기자
정수희 기자 / 정치경제국 정치/사회/지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자 페이지

기자의 인기기사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