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짧지만 강한 중독성! 대세는 ‘숏폼’

  • 흐림홍성22.4℃
  • 흐림진주23.2℃
  • 흐림흑산도24.0℃
  • 흐림청주22.8℃
  • 흐림순천20.5℃
  • 흐림봉화19.8℃
  • 흐림북강릉22.6℃
  • 흐림대관령17.5℃
  • 구름많음인제17.7℃
  • 흐림함양군20.8℃
  • 흐림대구22.3℃
  • 흐림김해시24.9℃
  • 흐림해남24.7℃
  • 구름많음속초22.9℃
  • 구름많음고산26.7℃
  • 흐림철원19.6℃
  • 구름많음성산25.2℃
  • 흐림합천21.6℃
  • 흐림대전22.9℃
  • 흐림진도군25.4℃
  • 흐림완도24.1℃
  • 흐림보성군24.9℃
  • 흐림고흥25.1℃
  • 흐림충주22.7℃
  • 흐림강화21.6℃
  • 흐림원주19.9℃
  • 흐림홍천18.6℃
  • 흐림울진22.3℃
  • 흐림영주20.6℃
  • 흐림동해21.6℃
  • 흐림수원23.1℃
  • 흐림영덕23.4℃
  • 흐림인천24.0℃
  • 흐림양산시25.7℃
  • 흐림금산21.9℃
  • 흐림추풍령20.1℃
  • 흐림보령23.5℃
  • 흐림고창군22.9℃
  • 흐림부여21.6℃
  • 흐림남원23.8℃
  • 흐림울산24.0℃
  • 흐림영천21.5℃
  • 흐림태백17.1℃
  • 흐림남해23.0℃
  • 흐림정선군17.1℃
  • 흐림경주시23.7℃
  • 흐림춘천19.8℃
  • 흐림광주23.8℃
  • 흐림영광군22.7℃
  • 흐림안동20.3℃
  • 흐림구미21.5℃
  • 흐림청송군20.8℃
  • 흐림고창22.8℃
  • 흐림제천19.9℃
  • 구름많음백령도22.7℃
  • 흐림의령군21.2℃
  • 흐림서청주21.2℃
  • 흐림상주20.3℃
  • 흐림포항24.2℃
  • 구름많음서귀포25.8℃
  • 흐림통영24.2℃
  • 흐림순창군22.0℃
  • 흐림전주23.0℃
  • 흐림보은22.1℃
  • 흐림북창원24.5℃
  • 흐림서산22.5℃
  • 흐림부산25.5℃
  • 흐림군산22.4℃
  • 흐림임실21.2℃
  • 흐림목포24.4℃
  • 흐림의성19.9℃
  • 흐림북부산26.0℃
  • 흐림부안23.4℃
  • 구름많음북춘천19.9℃
  • 흐림문경19.9℃
  • 흐림양평20.5℃
  • 흐림세종21.7℃
  • 흐림영월18.0℃
  • 구름많음거제25.3℃
  • 구름많음제주24.7℃
  • 흐림밀양25.4℃
  • 흐림이천20.4℃
  • 흐림파주19.5℃
  • 흐림광양시24.3℃
  • 흐림장수19.4℃
  • 흐림서울23.3℃
  • 흐림장흥25.1℃
  • 흐림정읍22.6℃
  • 흐림강진군24.8℃
  • 구름많음창원23.9℃
  • 흐림천안21.9℃
  • 구름많음동두천20.5℃
  • 흐림여수23.9℃
  • 흐림거창20.6℃
  • 흐림산청20.7℃
  • 흐림강릉22.0℃
  • 흐림울릉도23.6℃
  • 2025.09.12 (금)

짧지만 강한 중독성! 대세는 ‘숏폼’

김지우 / 기사승인 : 2021-03-07 17:49:45
  • -
  • +
  • 인쇄

밀레니얼 세대의 다음 세대인 Z세대가 다양한 콘텐츠의 주류 소비자가 되면서 본격적인 모바일 시대가 도래하고 동영상 콘텐츠의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숏폼(short form)이란, 몇 초부터 10분 이내의 짧은 영상으로 일상생활 속 찰나의 시간 동안 금방 싫증이 나기 쉬운 시청자들을 한순간 매료시키는 떠오르는 콘텐츠이다. 특히, 숏폼의 주 고객인 모바일 기기의 익숙한 Z세대의 틱톡 사용률은 43%을 기록했으며, 10대에게 선풍적 인기를 끈다.

2017년 오픈한 숏폼 형식의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이 2020년에 들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자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에서 ‘릴스(REELS)’를, 유튜브는 ‘유튜브 쇼츠’를 출시하며 숏폼 콘텐츠의 시장으로 뛰어들고 있다.

릴스는 틱톡과 동일하게 비디오 형식의 다양한 폰트, 많은 BGM, 편집 툴 등을 자유롭게 제공하여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영상 업로드를 권유하고 있다.

또한, 유튜브는 인도에서 중국산 앱 사용을 전면적으로 금지하자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유튜브 쇼츠 서비스를 내놓으며, 인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유튜브 쇼츠는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베타 테스트로만 등장한 상태이며, 올해 하반기에 단독 앱 출시를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숏폼 플랫폼만 대세로 떠오른 것은 아니다. 카카오 TV, KT의 시즌(Seezn) 등에서는 비교적 짧은 길이의 웹드라마를 선보이며 속도감 있는 탄탄한 스토리를 제공한다. 보통 우리가 접하던 한 시간가량의 드라마와는 달리 회차당 20분 정도의 짧은 호흡의 드라마를 오리지널 콘텐츠로 직접 제작해 유통한다.

숏폼 콘텐츠는 생산자와 시청자의 경계가 모호하다. 큰 틀의 대본 없이도 방금까지 숏폼 콘텐츠를 소비하던 시청자는 짧은 시간을 들여 금방이라도 숏폼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실시간으로 숏폼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즉각적으로 반응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정제되지 않고 부담 없는 영상의 길이 덕분에 시청자와 더불어 생산자 또한 영상을 창작해내는 것에 큰 장벽 없이 접근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지 않을까 싶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