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웹 기획을 잘 하고 싶다면?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자!

  • 맑음순창군-4.6℃
  • 맑음대구-1.7℃
  • 맑음추풍령-5.0℃
  • 맑음강진군-1.9℃
  • 흐림천안-2.9℃
  • 흐림정선군-7.6℃
  • 맑음양평-2.4℃
  • 비백령도9.5℃
  • 맑음고산8.4℃
  • 구름많음서청주-3.3℃
  • 맑음부산3.9℃
  • 맑음임실-4.4℃
  • 맑음정읍-0.6℃
  • 구름많음세종-2.8℃
  • 구름조금원주-3.0℃
  • 흐림영월-6.1℃
  • 맑음대전-1.1℃
  • 맑음봉화-7.8℃
  • 맑음해남-1.0℃
  • 맑음울진3.4℃
  • 맑음남원-4.5℃
  • 구름많음인천2.1℃
  • 맑음여수1.3℃
  • 맑음경주시2.3℃
  • 구름조금제주7.2℃
  • 맑음통영1.3℃
  • 흐림서울-0.1℃
  • 맑음부여-2.7℃
  • 맑음영덕2.5℃
  • 맑음산청-6.7℃
  • 맑음강릉6.2℃
  • 맑음북부산0.7℃
  • 맑음보성군-1.0℃
  • 맑음남해0.8℃
  • 맑음서산4.4℃
  • 맑음성산7.8℃
  • 맑음함양군-4.8℃
  • 흐림제천-5.6℃
  • 맑음이천-3.3℃
  • 맑음안동-5.6℃
  • 맑음포항2.5℃
  • 맑음부안0.2℃
  • 흐림인제-2.9℃
  • 맑음보은-6.1℃
  • 맑음홍천-3.8℃
  • 맑음합천-5.2℃
  • 맑음고흥-1.7℃
  • 맑음전주0.3℃
  • 맑음장수-6.9℃
  • 맑음상주-3.3℃
  • 맑음보령4.0℃
  • 맑음의성-6.1℃
  • 맑음청송군-6.1℃
  • 맑음목포1.3℃
  • 맑음양산시0.8℃
  • 흐림철원-4.4℃
  • 구름많음청주-1.6℃
  • 맑음의령군-5.2℃
  • 맑음서귀포7.6℃
  • 구름많음춘천-3.9℃
  • 흐림북춘천-4.0℃
  • 맑음울산2.1℃
  • 구름조금흑산도9.1℃
  • 맑음완도2.7℃
  • 맑음광양시-0.1℃
  • 맑음김해시0.5℃
  • 맑음장흥-2.5℃
  • 맑음고창군-0.7℃
  • 맑음광주0.0℃
  • 맑음창원1.2℃
  • 맑음영광군-1.8℃
  • 맑음거제1.1℃
  • 흐림파주-3.2℃
  • 맑음고창-2.0℃
  • 구름많음강화1.9℃
  • 구름많음속초6.0℃
  • 맑음홍성3.0℃
  • 맑음충주-5.8℃
  • 맑음밀양-2.6℃
  • 구름많음수원0.8℃
  • 흐림동두천-1.2℃
  • 맑음울릉도7.1℃
  • 구름많음태백-1.9℃
  • 흐림대관령-1.1℃
  • 맑음진주-2.9℃
  • 맑음영천-2.3℃
  • 맑음진도군-0.9℃
  • 구름조금북강릉6.0℃
  • 맑음북창원0.3℃
  • 맑음문경-3.1℃
  • 맑음금산-4.9℃
  • 맑음구미-2.7℃
  • 맑음거창-5.0℃
  • 맑음순천-3.6℃
  • 맑음영주-4.7℃
  • 맑음동해5.1℃
  • 맑음군산-0.6℃
  • 2025.12.06 (토)

웹 기획을 잘 하고 싶다면?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자!

김하연 / 기사승인 : 2021-03-11 20:19:36
  • -
  • +
  • 인쇄

웹을 개발하기 전, 고객을 끌어들이고 오랫동안 웹 페이지에 머무를 수 있도록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웹을 디자인하기 위해 몇 가지 웹 심리학을 소개한다.


플라시보 효과
실제로 아무 효능이 없는 약이지만, 의사가 환자에게 효과가 좋은 약이라고 말하면 환자는 정신적 안정과 함께 증상이 나아지는 현상을 '플라시보 효과'라고 한다. 플라시보 효과는 가짜 약에서 유래되었지만, 상품 자체를 가짜로 내놓으면 안 된다.

플라시보 효과를 웹상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자리 잡아야 한다. 상품 혹은 서비스에 소비자들의 희망을 추가하는 것이다. 무미건조한 표현 방식 대신 '놀랄 만큼', '믿을 수 없을 만큼' 등과 같이 과장된 표현을 사용한다. '깜짝 놀랄 정도로 자신의 살 빠진 모습을 확인하고 싶은 분!' 또는 '압도적인 화이트닝 효과를 기대하시는 분!'이라는 표현을 내세운 제품 광고를 예시로 언급할 수 있다.

칵테일 파티 효과
칵테일 파티와 같이 소란스러운 공간 안에서 일대일 대화가 가능한 것은 상대의 목소리를 나와 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소음이 많은 곳에서 상대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는 것은 대화 내용에 관심이 없다는 뜻이다. 이것이 바로 '칵테일 파티 효과'이다.

이를 어떻게 웹에서 적용할 수 있을까? 한정된 타깃에 직접 호소하여 관심을 끄는 것이다. 또한, 이 상품이 소비자 자신이 찾는 것이라는 마음이 들도록 대상자를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코로나로 인해 확찐자가 된 당신' 혹은 '지금까지 다양한 다이어트를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하신 분'과 같은 광고 문구가 대표적인 예시이다.

쿨리지 효과
새로운 암컷의 등장이 수컷의 행동에 자극을 준다는 것을 '쿨리지 효과'라고 한다. 웹을 기획할 때 쿨리지 효과를 적용하는 방법은 암컷을 상품, 수컷을 소비자로 대입시키는 것이다.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신상과 같은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정보를 발신하는 웹사이트에 상품의 정보를 갱신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추가로 정보를 갱신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두면서 최근 갱신 기록이 너무 오래되지 않도록 관리하면, 소비자가 상품과 웹에 게시된 정보를 신뢰할 수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