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데이터 드리븐

  • 맑음여수3.4℃
  • 맑음울진6.7℃
  • 맑음고산10.3℃
  • 맑음고흥4.6℃
  • 맑음대구0.7℃
  • 맑음전주3.8℃
  • 맑음추풍령-0.4℃
  • 맑음보성군3.4℃
  • 맑음부안3.3℃
  • 맑음거제5.0℃
  • 맑음의령군-1.7℃
  • 구름조금속초7.7℃
  • 맑음문경-0.4℃
  • 맑음장수-2.6℃
  • 맑음포항4.4℃
  • 구름많음대관령-0.7℃
  • 맑음진주0.4℃
  • 맑음통영4.8℃
  • 구름많음인천3.5℃
  • 맑음광주1.5℃
  • 맑음성산10.1℃
  • 맑음의성-1.6℃
  • 맑음거창-2.1℃
  • 구름조금양평-0.7℃
  • 맑음북창원3.5℃
  • 맑음서청주-0.1℃
  • 맑음부산5.3℃
  • 구름많음태백3.0℃
  • 맑음목포4.3℃
  • 맑음상주1.5℃
  • 맑음영덕4.3℃
  • 맑음이천-1.2℃
  • 맑음서귀포11.0℃
  • 맑음영광군3.5℃
  • 맑음합천-1.2℃
  • 맑음울산4.7℃
  • 맑음구미0.3℃
  • 맑음고창4.4℃
  • 맑음대전2.0℃
  • 맑음봉화-3.4℃
  • 구름많음정선군-4.1℃
  • 맑음양산시2.8℃
  • 흐림북춘천-2.5℃
  • 맑음광양시2.9℃
  • 흐림파주-1.7℃
  • 맑음보은-3.4℃
  • 맑음순천2.0℃
  • 구름조금홍성4.6℃
  • 맑음고창군4.2℃
  • 맑음제주11.2℃
  • 맑음정읍4.1℃
  • 구름많음동두천1.7℃
  • 맑음천안0.0℃
  • 흐림강화3.3℃
  • 맑음임실-0.6℃
  • 맑음순창군-1.8℃
  • 맑음청송군-2.3℃
  • 맑음안동-1.7℃
  • 구름조금영월-3.3℃
  • 맑음해남4.1℃
  • 맑음청주0.3℃
  • 맑음함양군-1.3℃
  • 구름조금흑산도10.3℃
  • 맑음강릉7.5℃
  • 구름조금수원2.4℃
  • 구름조금서산5.9℃
  • 흐림철원-0.3℃
  • 맑음남원-1.6℃
  • 맑음완도6.4℃
  • 맑음장흥1.5℃
  • 맑음군산3.0℃
  • 맑음진도군4.2℃
  • 맑음남해2.5℃
  • 맑음영주-2.2℃
  • 흐림인제-1.4℃
  • 맑음보령6.4℃
  • 구름조금북강릉7.0℃
  • 구름많음서울1.4℃
  • 맑음창원3.2℃
  • 맑음동해8.8℃
  • 맑음제천-2.9℃
  • 맑음울릉도8.5℃
  • 맑음산청-2.4℃
  • 맑음세종-0.3℃
  • 비백령도8.2℃
  • 맑음영천2.3℃
  • 구름많음홍천-1.7℃
  • 맑음금산-1.8℃
  • 맑음북부산3.9℃
  • 맑음김해시2.6℃
  • 맑음경주시5.0℃
  • 맑음부여-0.5℃
  • 맑음강진군1.7℃
  • 구름조금원주-1.5℃
  • 흐림춘천-2.2℃
  • 맑음밀양0.5℃
  • 맑음충주-2.3℃
  • 2025.12.06 (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데이터 드리븐

권수빈 / 기사승인 : 2021-03-14 15:17:01
  • -
  • +
  • 인쇄

코로나19 때문에 언택트 시대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의 온라인을 이용한 소비가 예전에 비해 증가했다. 이에 따라 모든 산업의 중심에는 온라인의 중요성이 강화된 사실에 있으며, 온라인을 이용한 마케팅 또한 중요해졌다. 온라인을 통해 축적되는 데이터를 분석해 마케팅에 사용하는 데이터 드리븐에 대해 알아보자.

데이터 드리븐이란 새로운 경영 트렌드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 의사결정이다. 데이터 드리븐은 다양한 직군과 영역에서 활용한다. 이것을 특별히 마케팅에서 활용하는 것이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이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은 크게 4단계로 진행되는데,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과 인사이트 추출, 실행가능한 액션, 액션 효과 수집과 피드백의 과정을 계속 반복한다.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한 기업으로 ‘호구’와 ‘고객’을 합성한 은어인 ‘호갱노노’를 언급할 수 있다. 호갱노노는 서비스 시작 2년 만에 직방에 높은 값으로 매각되었다. 서비스 정보 대부분 정부가 공개하는 공공데이터를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게 활용한 것이다. 이 공공 데이터를 보기 쉽게 모아놨고, 프로그래밍으로 업데이트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국내 1위 온라인 패션 편집샵 무신사는 상품 구매 후기, 커뮤니티 등 다양하게 수립된 데이터를 즉각 상품에 반영하여 발전된 상품을 보이는 ‘무신사 스탠다드’를 출시했다. 특별한 광고 없이 대박을 쳤다.

데이터 드리븐은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중심 의사결정이기에 결함이 없어 보이지만 분명 한계점이 있다. 분석하는 사람의 직관이 들어가기에 의사결정에 불확실성이 있다. 데이터를 분석하면 고객 행동에 대한 결과는 알 수 있지만, 이유는 알 수 없다. 따라서 가설을 세워 해석할 수 밖에 없기에 불확실한 가설이 들어갈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의사결정을 위해 정량적인 데이터 뿐만 아니라 정성적인 데이터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