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폭스바겐, 각형 배터리로의 전격 전환 선언

  • 맑음세종-5.2℃
  • 맑음강진군-6.0℃
  • 흐림홍성0.2℃
  • 흐림천안-5.9℃
  • 맑음영덕0.2℃
  • 구름많음서울-0.7℃
  • 맑음영천-7.0℃
  • 맑음북부산-6.1℃
  • 흐림원주-5.0℃
  • 맑음영광군-5.5℃
  • 흐림군산-4.0℃
  • 구름많음강화-0.5℃
  • 맑음합천-7.4℃
  • 맑음강릉4.0℃
  • 맑음대전-5.3℃
  • 흐림양평-3.5℃
  • 맑음광양시-2.6℃
  • 흐림대관령-2.4℃
  • 맑음완도-2.1℃
  • 흐림영월-7.5℃
  • 구름많음청주-3.5℃
  • 맑음진도군-3.5℃
  • 맑음양산시-1.0℃
  • 맑음경주시-5.4℃
  • 맑음서귀포5.6℃
  • 맑음울산-0.8℃
  • 맑음인제-5.5℃
  • 맑음거제-2.2℃
  • 흐림부여-5.0℃
  • 맑음철원-8.0℃
  • 맑음진주-7.3℃
  • 맑음여수-0.2℃
  • 맑음부안-3.5℃
  • 흐림제천-6.8℃
  • 맑음춘천-5.1℃
  • 맑음성산4.1℃
  • 구름조금제주5.3℃
  • 맑음고창-6.3℃
  • 맑음추풍령-7.9℃
  • 맑음장수-9.5℃
  • 맑음안동-8.3℃
  • 맑음속초5.9℃
  • 구름조금북춘천-6.3℃
  • 구름많음파주-5.0℃
  • 흐림서청주-6.0℃
  • 맑음고창군-5.3℃
  • 맑음문경-6.1℃
  • 비백령도8.6℃
  • 흐림동두천-3.3℃
  • 맑음보성군-4.7℃
  • 구름많음인천0.8℃
  • 흐림거창-10.2℃
  • 맑음북창원-2.2℃
  • 맑음울진0.5℃
  • 흐림의령군-9.3℃
  • 흐림함양군-9.1℃
  • 구름많음흑산도4.8℃
  • 맑음고산6.0℃
  • 맑음통영-0.4℃
  • 맑음남해-1.4℃
  • 맑음태백-5.8℃
  • 맑음광주-3.0℃
  • 맑음산청-8.2℃
  • 맑음상주-4.0℃
  • 맑음순창군-7.2℃
  • 흐림이천-6.0℃
  • 맑음해남-7.0℃
  • 맑음동해1.4℃
  • 구름많음목포-1.5℃
  • 흐림남원-7.7℃
  • 흐림서산2.8℃
  • 맑음청송군-11.1℃
  • 맑음순천-8.5℃
  • 맑음봉화-11.3℃
  • 맑음포항0.2℃
  • 맑음영주-8.6℃
  • 맑음밀양-6.8℃
  • 맑음구미-6.3℃
  • 맑음북강릉1.7℃
  • 맑음충주-7.1℃
  • 흐림임실-8.1℃
  • 맑음전주-3.9℃
  • 맑음보은-8.1℃
  • 맑음대구-4.1℃
  • 흐림의성-9.6℃
  • 구름많음보령3.1℃
  • 맑음창원-1.3℃
  • 맑음장흥-7.9℃
  • 맑음부산0.9℃
  • 맑음김해시-2.0℃
  • 맑음고흥-7.6℃
  • 맑음금산-7.9℃
  • 구름많음수원-2.8℃
  • 흐림홍천-4.5℃
  • 맑음울릉도4.1℃
  • 맑음정읍-5.3℃
  • 흐림정선군-10.1℃
  • 2025.12.06 (토)

폭스바겐, 각형 배터리로의 전격 전환 선언

이재혁 / 기사승인 : 2021-03-16 20:51:49
  • -
  • +
  • 인쇄

폭스바겐 CEO, 허버트 디스 [Stem]

3월 15일(현지 시각), 폭스바겐그룹 CEO 허버트 디스는 온라인으로 개최된 ‘파워데이: 2023년까지의 배터리 충전기술 기술로드맵'을 발표하면서 폭스바겐의 전기차 배터리 자체 생산을 발표하였다. 폭스바겐은 ‘통일 각형 배터리셀’ 디자인을 적용하여 배터리 제조 비용을 최대 30~50%까지 낮출 계획이며, 2030년까지 자체 생산 전기차의 80%에 이러한 배터리를 탑재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기존 전기차의 배터리는 크게 원통형, 파우치형, 각형의 세 종류로 분류할 수 있었다. 국내 기업인 LG 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력으로 삼았고, 중국의 CALT와 삼성 SDI는 각형 배터리를, 파나소닉은 원통형 배터리를 주력으로 삼았다.

이 중 폭스바겐은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로 사용해왔으나 이번 파워데이에서 각형 배터리를 주력 배터리로 정하여 자체 생산을 예고함에 따라 국내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폭스바겐에 파우치형 배터리를 공급해오던 LG에너지 솔루션과 SK 이노베이션에 더욱 큰 악영향이 예상될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이 각형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다. 그중, 폭스바겐의 매출 중 상당 부분이 중국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각형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CATL을 고려하여 각형을 선택하였다는 의견이 주요하다.

또 다른 주요 의견으로 기존 폭스바겐의 급속충전 시스템과 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인프라 확대를 통해 중국시장과 북미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넓히겠다는 폭스바겐의 방향성이라는 해석도 존재한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에서 폭스바겐의 각형 배터리로의 방향 전환은 전체적인 전기차 시장의 방향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며, 기존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력으로 생산하여 폭스바겐에 납품하던 SK이노베이션과 LG 에너지솔루션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는 K-배터리 산업에도 큰 악재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