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폭스바겐, 각형 배터리로의 전격 전환 선언

  • 흐림울진22.3℃
  • 흐림서청주21.1℃
  • 비북강릉21.6℃
  • 흐림영광군23.7℃
  • 비울릉도24.4℃
  • 흐림봉화19.8℃
  • 흐림밀양25.7℃
  • 흐림산청22.5℃
  • 흐림양산시25.9℃
  • 흐림대구23.4℃
  • 흐림청송군21.6℃
  • 흐림순창군22.9℃
  • 흐림의성21.9℃
  • 흐림정읍23.5℃
  • 흐림완도25.3℃
  • 흐림합천23.4℃
  • 비청주22.2℃
  • 흐림창원26.4℃
  • 흐림강진군26.3℃
  • 흐림철원22.8℃
  • 흐림영천22.8℃
  • 비전주23.1℃
  • 흐림남원23.4℃
  • 흐림보은21.1℃
  • 흐림부안23.0℃
  • 비인천23.2℃
  • 흐림강릉22.5℃
  • 흐림춘천22.8℃
  • 흐림광주25.0℃
  • 구름조금제주28.8℃
  • 흐림김해시25.9℃
  • 구름조금서귀포28.1℃
  • 흐림속초23.8℃
  • 구름많음통영25.9℃
  • 흐림영주20.4℃
  • 흐림서산21.9℃
  • 흐림동두천22.3℃
  • 흐림울산23.7℃
  • 비북춘천22.1℃
  • 흐림문경21.3℃
  • 흐림원주21.8℃
  • 흐림추풍령21.0℃
  • 흐림해남25.9℃
  • 구름많음거제25.7℃
  • 흐림정선군19.7℃
  • 흐림영월20.1℃
  • 흐림광양시24.9℃
  • 흐림상주21.3℃
  • 흐림거창21.8℃
  • 흐림홍천21.8℃
  • 비포항24.2℃
  • 흐림경주시23.8℃
  • 흐림양평21.3℃
  • 흐림북부산25.9℃
  • 흐림순천24.2℃
  • 흐림보령22.7℃
  • 흐림세종22.1℃
  • 흐림부여22.2℃
  • 흐림보성군25.5℃
  • 흐림함양군22.6℃
  • 비대전22.1℃
  • 흐림인제20.2℃
  • 흐림충주21.2℃
  • 흐림의령군23.6℃
  • 흐림진도군26.6℃
  • 맑음고산27.7℃
  • 구름많음남해24.5℃
  • 맑음성산28.1℃
  • 흐림동해22.5℃
  • 구름많음고흥25.7℃
  • 구름많음여수25.2℃
  • 흐림태백18.4℃
  • 비수원21.6℃
  • 흐림대관령16.8℃
  • 흐림부산26.0℃
  • 비서울24.0℃
  • 비안동21.5℃
  • 흐림고창24.0℃
  • 흐림구미22.4℃
  • 흐림임실22.8℃
  • 비백령도22.9℃
  • 흐림고창군23.7℃
  • 흐림북창원27.0℃
  • 흐림군산22.3℃
  • 흐림영덕21.7℃
  • 비홍성21.9℃
  • 구름많음진주24.7℃
  • 흐림파주21.1℃
  • 흐림강화21.1℃
  • 흐림이천20.7℃
  • 흐림천안21.3℃
  • 흐림목포26.2℃
  • 흐림흑산도22.7℃
  • 흐림제천19.9℃
  • 흐림금산22.1℃
  • 흐림장수21.4℃
  • 흐림장흥25.6℃
  • 2025.09.12 (금)

폭스바겐, 각형 배터리로의 전격 전환 선언

이재혁 / 기사승인 : 2021-03-16 20:51:49
  • -
  • +
  • 인쇄

폭스바겐 CEO, 허버트 디스 [Stem]

3월 15일(현지 시각), 폭스바겐그룹 CEO 허버트 디스는 온라인으로 개최된 ‘파워데이: 2023년까지의 배터리 충전기술 기술로드맵'을 발표하면서 폭스바겐의 전기차 배터리 자체 생산을 발표하였다. 폭스바겐은 ‘통일 각형 배터리셀’ 디자인을 적용하여 배터리 제조 비용을 최대 30~50%까지 낮출 계획이며, 2030년까지 자체 생산 전기차의 80%에 이러한 배터리를 탑재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기존 전기차의 배터리는 크게 원통형, 파우치형, 각형의 세 종류로 분류할 수 있었다. 국내 기업인 LG 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력으로 삼았고, 중국의 CALT와 삼성 SDI는 각형 배터리를, 파나소닉은 원통형 배터리를 주력으로 삼았다.

이 중 폭스바겐은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로 사용해왔으나 이번 파워데이에서 각형 배터리를 주력 배터리로 정하여 자체 생산을 예고함에 따라 국내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폭스바겐에 파우치형 배터리를 공급해오던 LG에너지 솔루션과 SK 이노베이션에 더욱 큰 악영향이 예상될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이 각형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다. 그중, 폭스바겐의 매출 중 상당 부분이 중국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각형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CATL을 고려하여 각형을 선택하였다는 의견이 주요하다.

또 다른 주요 의견으로 기존 폭스바겐의 급속충전 시스템과 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인프라 확대를 통해 중국시장과 북미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넓히겠다는 폭스바겐의 방향성이라는 해석도 존재한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에서 폭스바겐의 각형 배터리로의 방향 전환은 전체적인 전기차 시장의 방향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며, 기존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력으로 생산하여 폭스바겐에 납품하던 SK이노베이션과 LG 에너지솔루션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는 K-배터리 산업에도 큰 악재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