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폭스바겐, 각형 배터리로의 전격 전환 선언

  • 흐림세종21.5℃
  • 흐림부산25.4℃
  • 흐림부안24.8℃
  • 흐림춘천19.7℃
  • 흐림부여21.8℃
  • 흐림장수22.9℃
  • 흐림파주19.5℃
  • 구름많음장흥24.2℃
  • 흐림임실23.7℃
  • 흐림보령25.2℃
  • 구름많음성산28.4℃
  • 구름많음남원23.8℃
  • 비북춘천19.8℃
  • 구름많음고산28.1℃
  • 흐림영월19.6℃
  • 구름많음여수24.6℃
  • 흐림고창군25.2℃
  • 구름많음광양시23.5℃
  • 흐림강릉20.8℃
  • 흐림정선군19.2℃
  • 흐림인제19.0℃
  • 흐림서산21.3℃
  • 비인천20.5℃
  • 구름조금강진군24.9℃
  • 흐림전주25.1℃
  • 비울릉도23.1℃
  • 흐림강화19.7℃
  • 비청주22.0℃
  • 비백령도19.9℃
  • 구름많음완도24.4℃
  • 흐림창원24.5℃
  • 흐림상주21.1℃
  • 구름많음목포26.0℃
  • 구름많음고창25.1℃
  • 흐림서청주20.6℃
  • 구름조금보성군23.5℃
  • 흐림산청23.1℃
  • 비대전21.7℃
  • 흐림청송군21.5℃
  • 흐림경주시22.7℃
  • 흐림대관령17.3℃
  • 흐림군산23.3℃
  • 흐림울진21.2℃
  • 흐림거창21.7℃
  • 구름많음북창원25.2℃
  • 구름많음순천23.1℃
  • 흐림양평20.3℃
  • 흐림구미22.1℃
  • 흐림이천20.0℃
  • 흐림동해21.1℃
  • 흐림양산시24.7℃
  • 흐림충주21.2℃
  • 구름많음진주22.6℃
  • 흐림추풍령21.2℃
  • 구름많음순창군25.6℃
  • 흐림제천19.6℃
  • 흐림속초20.3℃
  • 흐림보은22.8℃
  • 비서울20.5℃
  • 구름많음영광군25.5℃
  • 흐림철원19.6℃
  • 구름많음광주25.3℃
  • 흐림안동21.5℃
  • 흐림대구23.1℃
  • 흐림북부산24.4℃
  • 구름많음거제25.5℃
  • 흐림태백18.4℃
  • 구름많음제주26.9℃
  • 구름많음해남26.6℃
  • 흐림함양군22.3℃
  • 흐림합천22.6℃
  • 안개흑산도23.3℃
  • 흐림영천22.5℃
  • 흐림영주20.7℃
  • 구름많음서귀포28.9℃
  • 구름많음김해시24.5℃
  • 흐림봉화20.5℃
  • 흐림울산22.4℃
  • 구름많음통영25.4℃
  • 비수원20.4℃
  • 흐림밀양23.4℃
  • 흐림정읍26.4℃
  • 비홍성21.3℃
  • 흐림영덕21.6℃
  • 흐림원주20.1℃
  • 흐림의성21.5℃
  • 구름많음남해23.0℃
  • 흐림문경20.8℃
  • 흐림동두천19.3℃
  • 맑음고흥23.8℃
  • 구름조금진도군26.7℃
  • 흐림천안21.2℃
  • 흐림금산21.7℃
  • 비북강릉20.4℃
  • 흐림홍천19.7℃
  • 흐림포항23.5℃
  • 구름조금의령군21.9℃
  • 2025.09.13 (토)

폭스바겐, 각형 배터리로의 전격 전환 선언

이재혁 / 기사승인 : 2021-03-16 20:51:49
  • -
  • +
  • 인쇄

폭스바겐 CEO, 허버트 디스 [Stem]

3월 15일(현지 시각), 폭스바겐그룹 CEO 허버트 디스는 온라인으로 개최된 ‘파워데이: 2023년까지의 배터리 충전기술 기술로드맵'을 발표하면서 폭스바겐의 전기차 배터리 자체 생산을 발표하였다. 폭스바겐은 ‘통일 각형 배터리셀’ 디자인을 적용하여 배터리 제조 비용을 최대 30~50%까지 낮출 계획이며, 2030년까지 자체 생산 전기차의 80%에 이러한 배터리를 탑재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기존 전기차의 배터리는 크게 원통형, 파우치형, 각형의 세 종류로 분류할 수 있었다. 국내 기업인 LG 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력으로 삼았고, 중국의 CALT와 삼성 SDI는 각형 배터리를, 파나소닉은 원통형 배터리를 주력으로 삼았다.

이 중 폭스바겐은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로 사용해왔으나 이번 파워데이에서 각형 배터리를 주력 배터리로 정하여 자체 생산을 예고함에 따라 국내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폭스바겐에 파우치형 배터리를 공급해오던 LG에너지 솔루션과 SK 이노베이션에 더욱 큰 악영향이 예상될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이 각형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다. 그중, 폭스바겐의 매출 중 상당 부분이 중국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각형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CATL을 고려하여 각형을 선택하였다는 의견이 주요하다.

또 다른 주요 의견으로 기존 폭스바겐의 급속충전 시스템과 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인프라 확대를 통해 중국시장과 북미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넓히겠다는 폭스바겐의 방향성이라는 해석도 존재한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시장에서 폭스바겐의 각형 배터리로의 방향 전환은 전체적인 전기차 시장의 방향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며, 기존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력으로 생산하여 폭스바겐에 납품하던 SK이노베이션과 LG 에너지솔루션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는 K-배터리 산업에도 큰 악재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