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중장년층의 삶의 만족도, 디지털 게임으로 향상시킨다?

  • 구름조금제주5.3℃
  • 맑음장수-9.2℃
  • 맑음북부산-5.6℃
  • 흐림부여-4.3℃
  • 맑음울진1.6℃
  • 맑음보성군-4.8℃
  • 맑음고창군-4.5℃
  • 흐림태백-2.9℃
  • 구름조금목포-1.1℃
  • 맑음정읍-4.6℃
  • 맑음춘천-5.6℃
  • 맑음합천-7.3℃
  • 맑음영광군-5.0℃
  • 맑음포항0.7℃
  • 맑음의령군-9.0℃
  • 맑음성산4.2℃
  • 구름조금흑산도5.6℃
  • 맑음창원0.0℃
  • 맑음북강릉2.8℃
  • 맑음부안-2.1℃
  • 흐림인천1.6℃
  • 맑음장흥-6.7℃
  • 맑음문경-6.0℃
  • 맑음영천-6.6℃
  • 맑음양산시-1.5℃
  • 구름많음홍성1.0℃
  • 맑음서청주-5.0℃
  • 맑음광주-3.0℃
  • 맑음천안-4.9℃
  • 맑음부산1.2℃
  • 맑음강진군-5.3℃
  • 맑음영주-7.7℃
  • 맑음임실-7.7℃
  • 맑음울릉도4.1℃
  • 흐림이천-5.9℃
  • 맑음함양군-9.0℃
  • 맑음군산-2.6℃
  • 맑음남해-1.1℃
  • 맑음고흥-7.6℃
  • 맑음산청-8.1℃
  • 맑음광양시-2.7℃
  • 맑음의성-9.3℃
  • 구름조금서울-0.9℃
  • 맑음진주-6.7℃
  • 맑음진도군-3.2℃
  • 흐림양평-3.5℃
  • 흐림철원-6.6℃
  • 맑음북창원-2.1℃
  • 맑음남원-7.3℃
  • 맑음밀양-5.9℃
  • 맑음제천-7.7℃
  • 맑음강릉5.1℃
  • 맑음통영-0.3℃
  • 흐림파주-4.5℃
  • 구름많음청주-2.8℃
  • 맑음전주-3.6℃
  • 맑음안동-7.3℃
  • 맑음영월-7.6℃
  • 맑음순창군-7.2℃
  • 맑음동해3.0℃
  • 맑음고산7.0℃
  • 맑음청송군-10.1℃
  • 구름많음보령2.7℃
  • 맑음대전-4.8℃
  • 흐림정선군-9.2℃
  • 맑음홍천-4.4℃
  • 맑음추풍령-8.1℃
  • 맑음북춘천-5.9℃
  • 맑음구미-6.1℃
  • 맑음여수-0.9℃
  • 맑음거창-8.6℃
  • 맑음경주시-2.7℃
  • 흐림인제-4.8℃
  • 맑음순천-7.6℃
  • 맑음서귀포4.9℃
  • 맑음고창-5.8℃
  • 흐림동두천-2.1℃
  • 맑음세종-5.1℃
  • 맑음거제-1.9℃
  • 맑음완도-1.4℃
  • 구름조금속초6.5℃
  • 맑음보은-8.1℃
  • 맑음김해시-1.6℃
  • 맑음울산-0.2℃
  • 맑음금산-7.6℃
  • 맑음영덕0.6℃
  • 맑음상주-5.3℃
  • 맑음대구-3.8℃
  • 구름조금서산2.9℃
  • 구름많음수원-2.5℃
  • 흐림원주-4.2℃
  • 구름조금대관령-2.0℃
  • 맑음충주-7.2℃
  • 흐림백령도9.0℃
  • 맑음해남-5.7℃
  • 흐림강화1.1℃
  • 맑음봉화-10.6℃
  • 2025.12.06 (토)

중장년층의 삶의 만족도, 디지털 게임으로 향상시킨다?

김가언 / 기사승인 : 2021-03-19 00:42:23
  • -
  • +
  • 인쇄

디지털 게임과 중장년층 하면 무엇이 생각나는가? 보통 중장년층은 보통 게임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학생에게 게임을 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 디지털 게임이 중장년층에게 이로운 효과를 준다고 하면 믿겠는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도영임 문화기술대학원 초빙교수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디지털 게임을 즐기는 중장년층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삶의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현실감각이 떨어지며 가족과 단절로 인한 불화를 겪는다는 고정관념과는 반대되는 결과이다.

50~60대 중장년층 19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게임을 하는 그룹(함께 플레이하는 그룹과 혼자 플레이하는 그룹)이 게임을 하지 않는 그룹보다 사회적 지지 만족도, 긍정적 정서 및 웰빙 등 긍정적인 항목에서 우위를 차지했다.

도영임 교수는 "이 결과는 중장년층에서 게임을 하면 웰빙 지수가 높아진다는 인과관계를 증명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그동안 게임 문화 참여자로 주목하지 않았던 중장년층 게이머와 그들이 경험하는 게임의 긍정적인 사회 정서적 역할을 조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게임 시장은 대부분 10~20대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앞을 중장년층이 즐길 수 있는 상용게임이 더 개발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또한, 대다수 게임은 중장년층에게 조작 방법이 어렵고 글씨가 작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러나 게임을 즐기는 중장년층이 많다는 점, 그리고 게임이 중장년층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고려해, 기존 게임을 중장년층이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건강의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자녀와 부모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