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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음성 검색 기술,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핵심...전자상거래 매출 상승 견인 전망

황원지 / 기사승인 : 2021-03-31 01:3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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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및 음성 검색을 해 본 경험이 있는가? 실생활에서 이미지 및 음성 검색 기능을 주로 활용할 수 있는 예시로 카페에서 흘러나오는 음악 소리, 기억이 나지 않는 제품 이름 검색 등을 언급할 수 있다.

이미지 및 음성 검색이란 최근 검색 서비스에도 인공지능(AI) 기술이 도입되면서 텍스트 입력이라는 번거로운 작업을 대신하는 새로운 방식을 말한다. 네이버가 시작한 ‘AI 음성검색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앞서 말한 예시와 같이 이용자의 질문과 문맥을 파악한 뒤 검색 결과를 보여 주는 ‘검색 기능'을 비롯해 음성 명령에 따라 자동으로 ‘뉴스 읽기’ ‘파파고 번역’ ‘앱 실행’ ‘페이지 이동’ ‘가볼 만한 곳 추천’ ‘쇼핑 검색’ ‘화면 캡처’ 등 다양한 기능도 실행할 수 있다.

시장 조사 기관 가트너는 이미지 및 음성 검색 기능 덕분에 2021년까지 전자상거래 매출이 최대 30% 증가하리라 예측했다. 마케팅 컨설팅 기업 크리테오는 이미지 및 음성 검색 기능 사용 추세라는 변화에 따라 기업이 이를 활용하고, 고객 편의성을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크리테오는 2019년부터 이러한 인공지능(AI)과 동영상 광고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의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환경의 변화에 맞춰 새로운 기술을 능숙하게 활용하는 젊은 층들이 증가하는 만큼 기업들이 관련 기능을 도입할 필요성이 커졌다.

또한, 지난해 개인 정보 관리 강화를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과 AI와 동영상 광고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추세의 지속, 옴니 채널 데이터 공유 전략, 기업 자체적인 디지털 광고 집행 증가 등을 디지털 마케팅 핵심 트렌드로 포함했다.

이미지 검색의 예시로 SSG닷컴이 촬영된 이미지에서 텍스트로 추출해 식별하는 인식 기능을 언급할 수 있다. 옷, 신발 등을 찍은 사진으로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는 ‘쓱렌즈’에 OCR을 더하면서 검색 범위를 확대했다. 일일이 입력하기 번거로운 상품 모델 번호나 브랜드명을 촬영하면, 손쉽게 상품을 찾을 수 있다. 국내 고객은 물론 한국어에 서툰 외국인 고객도 한층 간편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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