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금융 업계, AI 의존도 증가 추세...전문가의 설명은?

  • 맑음영덕8.6℃
  • 구름많음양산시10.9℃
  • 박무흑산도13.2℃
  • 맑음남원8.7℃
  • 맑음인제5.4℃
  • 맑음임실7.1℃
  • 흐림성산12.6℃
  • 구름조금진도군9.7℃
  • 구름많음대관령5.0℃
  • 맑음동두천9.7℃
  • 박무인천11.1℃
  • 박무백령도9.9℃
  • 박무광주12.3℃
  • 구름많음경주시8.3℃
  • 박무홍성10.4℃
  • 구름많음창원12.7℃
  • 구름조금보성군10.1℃
  • 맑음파주7.5℃
  • 맑음청송군4.8℃
  • 맑음보령8.5℃
  • 맑음구미8.6℃
  • 구름조금영천7.5℃
  • 구름많음고산15.5℃
  • 구름조금강진군11.0℃
  • 맑음서산6.9℃
  • 구름조금동해9.7℃
  • 구름조금장흥8.4℃
  • 맑음철원9.7℃
  • 구름많음강릉12.4℃
  • 맑음서청주8.7℃
  • 맑음안동8.6℃
  • 맑음해남9.5℃
  • 구름많음산청8.4℃
  • 맑음부안10.3℃
  • 맑음홍천6.7℃
  • 연무청주12.2℃
  • 박무전주11.5℃
  • 맑음상주11.7℃
  • 맑음영월7.5℃
  • 맑음고창군9.5℃
  • 구름많음완도13.5℃
  • 맑음정읍11.1℃
  • 구름조금대구10.4℃
  • 구름많음김해시13.0℃
  • 구름조금울릉도13.6℃
  • 구름많음밀양8.7℃
  • 맑음영광군11.0℃
  • 구름조금합천9.2℃
  • 맑음충주7.7℃
  • 맑음양평9.3℃
  • 구름많음통영14.3℃
  • 맑음울진9.2℃
  • 구름조금남해12.3℃
  • 맑음태백5.2℃
  • 구름많음서귀포15.3℃
  • 구름많음북창원13.8℃
  • 구름많음북부산10.7℃
  • 맑음세종10.5℃
  • 맑음군산11.6℃
  • 박무대전11.8℃
  • 맑음영주6.1℃
  • 맑음부여7.1℃
  • 맑음추풍령10.5℃
  • 맑음고창10.7℃
  • 구름조금진주8.9℃
  • 구름많음부산14.2℃
  • 맑음정선군5.2℃
  • 구름많음여수12.9℃
  • 구름많음함양군7.4℃
  • 맑음원주11.8℃
  • 구름많음거창7.3℃
  • 맑음춘천6.0℃
  • 박무북춘천5.4℃
  • 맑음천안8.1℃
  • 맑음문경10.4℃
  • 구름많음고흥10.1℃
  • 맑음의성5.5℃
  • 구름많음울산12.4℃
  • 맑음제천5.2℃
  • 구름많음거제14.6℃
  • 맑음강화7.3℃
  • 구름많음광양시11.7℃
  • 박무목포13.0℃
  • 구름많음제주15.6℃
  • 구름많음의령군7.1℃
  • 구름많음포항12.5℃
  • 맑음이천9.2℃
  • 맑음순천7.7℃
  • 박무수원9.0℃
  • 맑음순창군8.3℃
  • 구름많음북강릉12.6℃
  • 박무서울11.3℃
  • 맑음봉화2.6℃
  • 맑음속초11.6℃
  • 맑음금산10.3℃
  • 맑음장수6.6℃
  • 맑음보은6.0℃
  • 2025.11.24 (월)

금융 업계, AI 의존도 증가 추세...전문가의 설명은?

고다솔 / 기사승인 : 2021-06-04 12:25:22
  • -
  • +
  • 인쇄

어느 업계나 고객과의 상호작용 및 고객 지원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 금융 업계는 갈수록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에 의존해 다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면서 고객의 수요를 이해한다.

그런데, 금융 업계가 AI를 완전히 신뢰할 수 있을까? 고객 지원을 위해 AI에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이 오히려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 간혹 AI를 부정적으로 보는 이들은 이와 같은 의문을 제기한다. 이에, 미국 유력 경제지 포브스가 비영리 금융 서비스 기관 스리벤트(Thrivent)의 최고 데이터 관리자인 스라반 카살라(Sravan Kasarla)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카살라는 금융 업계의 AI 사용과 관련,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AI, 고객 데이터 분석·잠재적 고객 찾기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고객 혹은 잠재적 고객과의 상호작용이다. 따라서 금융 업계가 AI를 활용해 목표 고객을 찾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활용할 수 있는 고객 정보가 풍부해질수록 금융 분야와 관련, 고객 정보를 정확히 분류하기 어려운 위험성이 커진다. 이에, 금융 업계가 오류를 최소화하고자 갈수록 AI와 머신러닝의 힘에 의존해, 고객의 수요와 투자 패턴 등 다양한 정보를 분석한다.

또, 적절한 잠재적 고객을 찾았다면,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여기서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함께 가져오고는 여러 가지 관련 정보를 연결하고는 고객이 다음 단계에서 취할 최상의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다. 이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고객과 소통한다면, 고객에게 불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가장 훌륭한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하면서 투자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AI로 고객 의도 모델링을 하면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예측해 가장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을 거치면서 고객에 대한 이해도도 높인다.

AI의 신뢰 강화
비즈니스 성공이 단순히 거래나 정책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다.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강화해,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다. 보통 기업과 고객의 관계는 맞춤형 조언을 통해 형성할 수 있으며, 여기에서도 AI가 힘을 발휘한다.

여러 광고 기업의 마케팅 전략처럼 금융 서비스 기업도 개인 고객의 전망과 고객 관련 정보를 기반으로 맞춤형 서비스 제안을 위해 AI 툴을 활용한다.

AI가 제공하는 맞춤형 조언의 생명은 적절한 시점에 고객에게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는 것이다. AI가 고객 성향을 제대로 이해해야 가능한 일이다.

주요 은행이 AI 챗봇으로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예·적금 상품을 추천하듯이 클라이언트는 AI가 제공하는 투자 및 향후 투자 목표 달성을 위한 맞춤형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여기서 제대로 조언을 제공한다면, 고객의 기업 신뢰도가 강화되면서 기업과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AI, 단순히 투자 수익만을 위한 것 아니다
한편, 카살라는 "금융 업계의 AI 사용은 단순히 짧은 시간에 높은 투자 수익을 위한 것이 아니다. AI는 궁극적으로 여러모로 인간의 삶에 편안함과 편리함, 높은 생산성 등이 필요하다"라며, "머신러닝이 함께해야 AI가 지닌 힘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