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넷플릭스, 국내 OTT 시장서 사용자 수 하락...티빙·웨이브는 상승세

  • 맑음의성-8.5℃
  • 맑음보성군-3.5℃
  • 맑음서청주-6.5℃
  • 맑음군산-3.4℃
  • 흐림동두천-5.5℃
  • 흐림대관령-7.5℃
  • 구름조금흑산도3.7℃
  • 맑음거제-1.5℃
  • 맑음추풍령-5.0℃
  • 맑음정선군-10.2℃
  • 맑음강진군-4.4℃
  • 맑음천안-6.1℃
  • 맑음고창-4.7℃
  • 맑음광주-1.7℃
  • 흐림충주-5.5℃
  • 맑음통영-0.2℃
  • 흐림보은-6.2℃
  • 맑음포항0.0℃
  • 맑음여수0.3℃
  • 맑음태백-4.0℃
  • 맑음남원-5.6℃
  • 맑음울릉도4.4℃
  • 맑음진도군-3.6℃
  • 맑음봉화-9.4℃
  • 맑음합천-5.7℃
  • 맑음대전-4.0℃
  • 흐림영월-8.0℃
  • 맑음전주-3.4℃
  • 맑음순천-6.4℃
  • 흐림서산-1.1℃
  • 맑음북창원-1.4℃
  • 맑음남해-0.5℃
  • 맑음고창군-4.3℃
  • 흐림파주-5.6℃
  • 구름조금성산2.9℃
  • 흐림춘천-4.9℃
  • 구름많음강릉2.4℃
  • 흐림서귀포8.5℃
  • 구름많음북강릉0.3℃
  • 맑음김해시-1.6℃
  • 맑음창원-0.2℃
  • 맑음문경-3.4℃
  • 맑음함양군-7.2℃
  • 구름많음속초3.4℃
  • 맑음산청-6.1℃
  • 맑음완도-1.1℃
  • 흐림서울-1.1℃
  • 맑음부산1.5℃
  • 구름조금보령-2.7℃
  • 맑음구미-5.0℃
  • 맑음청송군-9.3℃
  • 흐림수원-1.5℃
  • 맑음순창군-5.7℃
  • 흐림제천-8.0℃
  • 맑음대구-2.6℃
  • 구름많음제주4.7℃
  • 흐림홍성-2.3℃
  • 흐림이천-5.6℃
  • 맑음청주-2.6℃
  • 맑음안동-5.6℃
  • 맑음양산시-0.5℃
  • 맑음동해-0.5℃
  • 맑음울진0.4℃
  • 맑음고흥-6.1℃
  • 구름많음인천-0.1℃
  • 맑음진주-5.5℃
  • 맑음부여-5.5℃
  • 맑음영주-7.1℃
  • 흐림강화-0.8℃
  • 맑음영천-3.1℃
  • 맑음울산-1.1℃
  • 흐림인제-4.5℃
  • 맑음부안-2.4℃
  • 맑음고산5.2℃
  • 맑음장흥-5.2℃
  • 맑음장수-8.4℃
  • 맑음상주-3.3℃
  • 흐림홍천-5.0℃
  • 맑음세종-4.2℃
  • 맑음의령군-8.1℃
  • 맑음광양시-1.2℃
  • 맑음밀양-4.5℃
  • 맑음정읍-4.4℃
  • 맑음영광군-4.6℃
  • 흐림북춘천-6.9℃
  • 구름많음백령도7.3℃
  • 맑음목포0.2℃
  • 구름조금철원-5.9℃
  • 맑음해남-6.2℃
  • 맑음금산-6.5℃
  • 맑음임실-7.1℃
  • 흐림양평-5.1℃
  • 맑음영덕-1.0℃
  • 흐림원주-5.8℃
  • 맑음북부산-5.6℃
  • 맑음경주시-6.2℃
  • 맑음거창-7.5℃
  • 2025.12.06 (토)

넷플릭스, 국내 OTT 시장서 사용자 수 하락...티빙·웨이브는 상승세

손정범 / 기사승인 : 2021-07-19 16:13:37
  • -
  • +
  • 인쇄
흔들리는 넷플릭스의 입지 VS 넷플릭스 위협하는 티빙과 웨이브

지난 몇 년 동안 굳건했던 OTT 서비스 최강자 넷플릭스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닐슨클릭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티빙 이용자 수는 334만 명을, 웨이브는 373만 명을 기록했다. 티빙과 웨이브는 한국의 대표적인 OTT 서비스로써 모두 올해 이용자 수 최고치를 달성했다. 반면 세계적인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는 791만 명으로 5개월 연속 국내 이용자 수가 하락했다.

넷플릭스가 국내 이용자의 마음을 잘 헤아리지 못했다는 여론이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넷플릭스는 대부분 외국 대작 콘텐츠에 힘을 쏟았다. 국내는 큰 인기를 끌었던 ‘킹덤’ 시리즈 말고는 다른 콘텐츠는 단편만 제작되었다. “넷플릭스는 볼 것은 많은데, 막상 볼 만한 것이 없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이 기회를 틈타 티빙과 웨이브는 자체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였다. 한국 사람만이 공감할 주제로 프로그램을 제작해 국내 이용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티빙은 신서유기를 TV가 아닌 OTT 서비스에서만 볼 수 있게 하며 많은 이용자를 끌어들였다. 웨이브는 한국 사회를 대변한 드라마를 제작하며 높은 시청률을 얻고 있다.

위기를 의식했는지 실제로 넷플릭스는 올해 한국 콘텐츠에만 5,500억 원을 투자했다. 상반기 ‘승리호’를 통해 국내 이용자의 상당한 관심을 끌었고, 하반기에는 ‘킹덤: 아신전’이 개봉되며 벌써 기대를 얻고 있다. 이를 통해 넷플릭스가 다시 반등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