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AI 기사 특집] 경쟁력·차별화 위한 OTT 서비스의 AI 활용 전략은?

  • 흐림임실17.8℃
  • 흐림정읍19.6℃
  • 흐림수원21.1℃
  • 흐림김해시19.1℃
  • 비울산18.8℃
  • 비포항20.3℃
  • 흐림봉화16.6℃
  • 흐림금산18.1℃
  • 흐림파주19.6℃
  • 흐림의령군17.1℃
  • 흐림태백14.8℃
  • 비대전18.3℃
  • 흐림부안19.0℃
  • 흐림군산18.3℃
  • 흐림충주20.3℃
  • 비홍성18.5℃
  • 흐림북춘천21.4℃
  • 비제주25.8℃
  • 흐림보령19.8℃
  • 흐림양평20.6℃
  • 흐림함양군17.4℃
  • 흐림고흥19.2℃
  • 흐림경주시19.4℃
  • 비전주19.0℃
  • 흐림구미17.9℃
  • 흐림장흥18.9℃
  • 흐림장수16.7℃
  • 비북강릉19.3℃
  • 흐림순창군17.8℃
  • 비서귀포27.3℃
  • 흐림강진군19.2℃
  • 흐림남원18.0℃
  • 구름많음철원20.2℃
  • 흐림북창원19.3℃
  • 흐림문경17.4℃
  • 흐림양산시19.8℃
  • 흐림의성18.5℃
  • 흐림서울21.7℃
  • 흐림거제20.2℃
  • 구름많음백령도20.5℃
  • 흐림통영19.6℃
  • 흐림영천18.6℃
  • 비목포19.6℃
  • 흐림진주16.8℃
  • 흐림부여18.4℃
  • 흐림원주20.5℃
  • 흐림천안19.9℃
  • 흐림대관령15.0℃
  • 비광주18.9℃
  • 흐림남해18.5℃
  • 흐림고창군19.9℃
  • 구름많음속초19.6℃
  • 흐림거창17.1℃
  • 흐림청송군17.6℃
  • 비청주20.6℃
  • 흐림이천19.2℃
  • 흐림합천18.2℃
  • 구름많음인제18.5℃
  • 흐림광양시18.5℃
  • 흐림영광군19.5℃
  • 흐림순천17.6℃
  • 흐림고산26.8℃
  • 흐림세종18.0℃
  • 흐림동두천20.6℃
  • 흐림상주17.5℃
  • 흐림완도19.5℃
  • 흐림밀양18.7℃
  • 비대구18.9℃
  • 흐림서산18.6℃
  • 흐림성산26.1℃
  • 비여수19.0℃
  • 흐림진도군20.9℃
  • 흐림제천18.6℃
  • 흐림홍천19.2℃
  • 흐림정선군17.1℃
  • 흐림산청17.5℃
  • 흐림서청주18.5℃
  • 비부산20.0℃
  • 흐림영주17.1℃
  • 흐림고창20.0℃
  • 흐림강릉20.3℃
  • 흐림안동17.9℃
  • 흐림영월18.1℃
  • 흐림흑산도21.2℃
  • 구름많음춘천19.2℃
  • 구름많음동해19.5℃
  • 흐림울진19.3℃
  • 비인천21.7℃
  • 흐림강화21.3℃
  • 흐림보성군18.7℃
  • 흐림보은17.8℃
  • 비창원19.1℃
  • 흐림해남19.9℃
  • 비북부산20.0℃
  • 흐림영덕18.5℃
  • 흐림추풍령17.0℃
  • 흐림울릉도20.8℃
  • 2025.10.03 (금)

[AI 기사 특집] 경쟁력·차별화 위한 OTT 서비스의 AI 활용 전략은?

노서희 / 기사승인 : 2021-10-12 13:15:25
  • -
  • +
  • 인쇄

코로나 시대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률이 크게 증가했다. 많은 사람이 영화관을 찾는 대신 집 안에서 넷플릭스, 웨이브, 왓챠, 티빙 등 주요 OTT 앱에 접속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긴다. OTT 서비스는 기존 영화관과 달리 사용자의 취향에 맞추어 작품을 추천한다.

넷플릭스, 왓챠 등 OTT 서비스는 날이 갈수록 더 뛰어난 주순의 맞춤형 추천 콘텐츠를 제공한다. 모두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OTT 업계는 상당수 OTT 기업이 AI로 고객 관심사를 더 깊이 이해하고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안전하면서 만족도가 우수한 플랫폼 구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한다. 따라서 이번 AI 기사 특집을 통해 다양한 OTT 업계가 제시하는 AI 서비스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출처: https://about.netflix.com/en/company-assets)
(출처: https://about.netflix.com/en/company-assets)

넷플릭스
OTT 업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넷플릭스는 AI를 기반으로 이용자 맞춤 콘텐츠를 추천한다. 넷플릭스의 AI 기반 정보 수집은 비슷한 콘텐츠 취향을 가진 전 세계 넷플릭스 이용자의 콘텐츠 시청 기록과 일시 정지, 되감기, 좋아요, 시청 시간대 등의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이용자의 취향에 따라 콘텐츠 추천 삽화도 다르게 보여주면서 고도화된 AI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가 90초 이내에 관심 있는 콘텐츠를 찾지 못하면 이탈한다는 '90초 법칙' 안에서 넷플릭스가 많은 이용자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정교한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덕분이기도 하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콘텐츠의 선정성과 폭력성을 검토해 연령 등급을 자동 할당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과거 자체 영상등급 위원회 인력을 통해 콘텐츠의 연령 등급을 선정하는 방식에 의존했다. 하지만, AI 기술을 통해 콘텐츠에 대한 더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고,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

KT Seezn
국내 OTT 플랫폼 역시 AI 기술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Seezn은 앱의 주 이용자인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원하는 장면만 골라 볼 수 있는 아티스트 플레이 기능을 선보였다. 이는 AI 기반의 딥러닝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약 4,000명의 국내외 아티스트의 얼굴을 데이터로 구축을 바탕으로 구현한 기능이다.

위앨에(Yle)의 아리나(Areena)
유럽 최초의 OTT 서비스인 아리나는 북유럽 OTT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넷플릭스의 영향력이 매우 크지만, 아리나는 핀란드 국민의 72%가 사용하는 인터넷 브랜드라는 명성을 차지하게 되었다.

아리나가 북유럽 시장에서 성공한 비결로 AI 기반 초개인화를 언급할 수 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이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콘텐츠 썸네일과 맞춤 이미지를 선택하는 ‘아트워크 맞춤 기능’과 개별 이용자마다 맞춤 메인 화면을 보여주는 ‘컨텍스추얼 밴딧(Contextual Bandit)’을 통해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레나는 AI를 활용해 고객 중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OTT 업계에서 AI는 기업 겅쟁력과 차별화를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OTT 서비스 시장이 포화됨에 따라 이용자 편의를 강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핵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OTT 업계가 어떤 AI 기반 서비스를 마련 및 발전시킬 것인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