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세계 대도시 탄소 중립, 해결책은 ′전기화′ 전략

  • 흐림북춘천21.5℃
  • 구름많음전주23.8℃
  • 구름많음이천21.9℃
  • 맑음거창24.6℃
  • 구름많음수원22.0℃
  • 구름조금함양군25.0℃
  • 구름많음파주21.7℃
  • 맑음순천23.4℃
  • 구름조금창원23.6℃
  • 구름조금고창군23.6℃
  • 맑음순창군24.0℃
  • 흐림서귀포25.3℃
  • 구름많음고창23.9℃
  • 구름조금구미
  • 구름많음부안23.6℃
  • 구름많음강화21.9℃
  • 맑음백령도22.5℃
  • 구름조금서산22.9℃
  • 흐림정선군20.2℃
  • 구름많음울산23.1℃
  • 맑음남해22.6℃
  • 구름많음금산22.8℃
  • 구름많음군산23.1℃
  • 구름많음부산24.1℃
  • 구름많음포항23.8℃
  • 구름많음철원22.2℃
  • 구름조금보령22.8℃
  • 구름조금흑산도23.6℃
  • 구름조금의령군23.8℃
  • 구름많음제천20.6℃
  • 흐림춘천21.5℃
  • 맑음광양시25.8℃
  • 구름많음영천24.6℃
  • 구름많음문경21.6℃
  • 구름조금통영23.9℃
  • 맑음진도군23.4℃
  • 구름조금천안21.3℃
  • 흐림봉화19.3℃
  • 맑음광주24.0℃
  • 맑음완도26.0℃
  • 구름조금부여23.4℃
  • 구름많음북강릉21.8℃
  • 구름많음추풍령20.7℃
  • 구름많음영광군23.5℃
  • 구름많음경주시23.7℃
  • 구름많음양산시25.5℃
  • 구름많음영월20.7℃
  • 구름조금세종21.3℃
  • 구름많음성산23.5℃
  • 맑음남원24.0℃
  • 맑음보성군24.6℃
  • 구름조금울릉도22.1℃
  • 흐림양평21.1℃
  • 맑음해남24.2℃
  • 구름많음정읍25.0℃
  • 구름조금서청주23.1℃
  • 맑음여수24.8℃
  • 구름많음대전22.5℃
  • 구름많음원주21.5℃
  • 구름많음북부산24.8℃
  • 맑음의성24.4℃
  • 흐림대관령17.2℃
  • 흐림영덕21.6℃
  • 흐림충주22.0℃
  • 구름많음상주23.1℃
  • 흐림고산23.1℃
  • 구름조금청주23.7℃
  • 맑음임실22.8℃
  • 맑음고흥25.2℃
  • 구름많음김해시24.1℃
  • 구름조금밀양25.4℃
  • 맑음진주23.2℃
  • 구름많음울진22.5℃
  • 맑음장수20.4℃
  • 구름많음서울22.8℃
  • 구름조금대구26.0℃
  • 구름많음홍천21.7℃
  • 흐림영주19.3℃
  • 흐림인제20.9℃
  • 구름많음보은22.5℃
  • 흐림제주24.3℃
  • 맑음장흥24.1℃
  • 구름조금북창원24.7℃
  • 구름조금홍성23.6℃
  • 구름많음속초22.7℃
  • 구름조금안동22.9℃
  • 맑음강진군24.3℃
  • 맑음목포24.3℃
  • 구름많음태백18.2℃
  • 구름조금합천24.0℃
  • 구름많음강릉23.9℃
  • 구름많음동해22.6℃
  • 구름많음거제23.6℃
  • 구름많음인천22.1℃
  • 구름많음동두천21.7℃
  • 구름많음청송군23.1℃
  • 구름많음산청24.0℃
  • 2025.09.30 (화)

세계 대도시 탄소 중립, 해결책은 '전기화' 전략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11-25 17:03:46
  • -
  • +
  • 인쇄

워싱턴 DC는 2050년까지, 뉴욕 이타키 지역은 2030년, 그리고 코펜하겐은 2025년까지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현재 세계 주요 대도시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전 세계 배출량의 70%이다. 대도시 이산화탄소 배출 주범은 대중교통과 건물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이다.

비영리 단체 ICF의 전기화 부사장 던칸 로더럼(Duncan Rotherham)은 “시 청사와 여러 정부 산하 기관은 탈탄소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전기화가 탄소 중립에 기여할 해답이다. 전기화는 탄소 배출의 종료를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테크 전문 매체 이머징 테크 브루는 전기화를 채택하면서 10~20년 뒤 대도시를 중심으로 시민의 생활과 업무 방식이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기화 채택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전기차 전환을 언급할 수 있다. 미국은 바이든 행정부의 전기차 전환 계획이 성공한다면, 대도시 대중교통 절대다수가 화석연료 차량이 아닌 전기차가 될 것이다. 로더럼 부사장은 “모든 대중교통 수단의 100% 전기화가 어려우면서 전기화 전환 속도가 예상보다 느릴 수 있다. 그러나 전기화로 도시의 탄소 발자국 90%를 제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풍력 에너지나 태양열 에너지로 전기 자체의 탄소 발자국을 없애는 것도 중요하다. 현재 세계 일부 지역에서는 공공재 형태로 재생 에너지를 생성하지만, 미래에는 거주지와 상업용 건물 자체에서 재생 에너지를 생성할 필요가 있다.

로더럼 부사장은 “탄소 중립을 위해 미래에는 전기 에너지 사용량이 증가할 것이다. 게다가 재생 에너지가 주로 사용하는 에너지가 되면서 에너지 저장소도 필요하다. 테슬라의 파워월(Powerwall) 사용을 대표적인 사례로 주목할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미래에 전기 의존도가 증가하면서 대도시의 에너지 소비 방식이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전기 에너지 사용 수요가 많은 시간에는 에너지 사용료가 상대적으로 더 비싼 것을 언급할 수 있다.

실제로 스마트 미터기와 스마트 온도계 등 일부 사물인터넷(IoT) 장비로 에너지 사용량을 최적화하는 사례가 등장했다. 마찬가지로 전기 사용료 변동성과 수요에 따른 사용료 결제 변화로 에너지 공급과 수요 균형을 맞출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로더럼 부사장은 “공기 열원 히트 펌프도 탄소 배출량 감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대중교통의 전기 공급을 위해 사용하기는 까다롭다. 실외 온도가 감소하면, 공기 열원 히트 펌프의 효율성이 줄어들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