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1Q ‘영업익 1위’ CU…메타베이 선호도 설문서도 GS25 앞서

  • 맑음북부산14.6℃
  • 구름많음함양군10.8℃
  • 구름많음문경7.7℃
  • 흐림서울3.8℃
  • 구름조금서청주6.4℃
  • 구름많음부여8.7℃
  • 구름많음장흥9.7℃
  • 구름많음광양시10.9℃
  • 구름많음고창9.8℃
  • 구름많음영천10.9℃
  • 구름많음상주8.0℃
  • 구름많음남원8.5℃
  • 흐림금산6.9℃
  • 구름조금포항12.9℃
  • 구름많음장수6.9℃
  • 구름많음울진11.1℃
  • 구름많음보성군10.6℃
  • 구름조금북춘천5.8℃
  • 구름많음울릉도9.3℃
  • 맑음홍천5.4℃
  • 흐림진도군10.0℃
  • 맑음김해시13.4℃
  • 흐림강진군9.8℃
  • 구름많음진주11.8℃
  • 구름조금성산14.1℃
  • 구름조금보은7.1℃
  • 구름많음청송군8.2℃
  • 구름조금대전7.8℃
  • 맑음동해10.5℃
  • 구름많음영광군9.3℃
  • 맑음영월6.6℃
  • 맑음세종7.1℃
  • 구름조금영주6.5℃
  • 맑음제천5.6℃
  • 맑음북강릉8.8℃
  • 맑음강릉10.2℃
  • 맑음거제14.2℃
  • 구름많음고창군8.4℃
  • 맑음양산시14.6℃
  • 맑음북창원12.8℃
  • 구름많음합천12.6℃
  • 흐림파주2.6℃
  • 흐림목포9.2℃
  • 흐림제주13.4℃
  • 구름많음거창11.4℃
  • 구름조금철원2.5℃
  • 구름많음양평5.0℃
  • 구름조금충주6.5℃
  • 구름많음임실7.4℃
  • 구름많음봉화6.7℃
  • 구름조금태백4.7℃
  • 흐림흑산도9.7℃
  • 맑음통영15.2℃
  • 구름많음서귀포19.0℃
  • 맑음원주5.4℃
  • 맑음대관령2.3℃
  • 구름많음여수11.0℃
  • 구름많음서산6.4℃
  • 구름많음구미8.5℃
  • 구름조금군산8.2℃
  • 구름많음청주7.2℃
  • 구름많음속초7.6℃
  • 구름조금인제5.5℃
  • 맑음창원12.0℃
  • 맑음정선군7.0℃
  • 구름많음보령7.7℃
  • 흐림인천3.0℃
  • 흐림고흥11.1℃
  • 구름많음의성8.2℃
  • 흐림순창군7.7℃
  • 흐림강화2.6℃
  • 구름조금경주시11.8℃
  • 맑음의령군12.7℃
  • 구름조금춘천6.2℃
  • 구름많음부안9.4℃
  • 구름많음고산12.1℃
  • 구름조금울산12.0℃
  • 구름많음전주7.9℃
  • 맑음부산14.4℃
  • 구름조금이천7.0℃
  • 구름많음완도11.9℃
  • 구름많음수원4.3℃
  • 흐림순천8.0℃
  • 구름많음대구9.9℃
  • 흐림정읍7.7℃
  • 구름조금안동8.8℃
  • 구름많음남해12.3℃
  • 구름많음홍성6.8℃
  • 구름많음광주8.5℃
  • 구름많음추풍령6.5℃
  • 구름많음백령도4.0℃
  • 구름많음영덕9.7℃
  • 구름많음산청10.1℃
  • 구름많음천안6.0℃
  • 맑음밀양12.5℃
  • 구름많음해남10.0℃
  • 구름많음동두천3.9℃
  • 2025.11.17 (월)

1Q ‘영업익 1위’ CU…메타베이 선호도 설문서도 GS25 앞서

박예진 / 기사승인 : 2023-06-20 14:47:05
  • -
  • +
  • 인쇄
6월 5일~6월 12일, 10대~60대 남녀 200명 조사 참여
▶이미지=뉴스포미
▶이미지=뉴스포미

실적 성장세를 이어가며 편의점 업계 1위 자리를 견고히 하고 있는 CU가 소비자 선호도에서도 라이벌인 GS25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기반 리서치 기업 메타서베이(MetaSurvey)가 메타베이 서비스를 통해 6월 5일부터 6월 12일까지 일주일간 진행 이번 설문조사는 10대부터 60대까지 남녀 200명이 응답했다.

우선 ‘가장 선호하는 편의점 브랜드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응답자들의 45.3%가 ‘CU’라고 답해 36.8%를 기록한 ‘GS25’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BGF리테일의 올 1분기 편의점 부문의 영업이익은 398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2.6% 증가했다.

반면 업계 양대 산맥 중 하나인 GS리테일의 GS25는 22년 1분기 340억 원에서 23년 1분기 227억 원으로 -33.2% 하락해 CU에 뒤처졌다. 선호도와 영업이익에서 동일한 순위를 보인 것이다.

이어 ‘가장 자주 가는 편의점 위치는 어디입니까’라는 질문에 ‘거주지 인근’이 63.6%로 압도적이었고 ‘회사 인근’ 16.6% ‘지나가다 보이는 곳’ 12.0% ‘대중교통 승하차 지점’ 4.1% ‘술집 등 유흥업소 인근’ 3.7% 순으로 나타났다.

또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는 ‘접근성이 좋아서’가 61.3%를 기록했고 ‘긴급 시에만 이용한다’ 22.4% ‘행사 상품이 많아서’ 8.2% ‘적립 혜택이 좋아서’ 6.1% ‘저렴해서’ 2.0%로 편의점 물품이 저렴하다는 의견이 가장 적었다.

마지막으로 ‘편의점 이용 시 가장 불편한 점’에 대한 답변으로 응답자 절반 가까이인 47.4%가 ‘원하는 상품이 없을 때가 많음’을 꼽았고 ‘이벤트 상품에 대한 직원 교육이 미흡함’ 22.3% ‘제품 찾기가 어려움’ 14.4% ‘불친절한 서비스’ 7.4% ‘제품의 품질이 낮음’ 4.5% ‘매장이 청결하지 못함’ 4.0%를 기록했다.

편의점 업계는 성수기로 꼽히는 2분기 속 더욱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CU는 지난 4월 고물가에 지친 소비자들을 위해 자체 원두커피인 ‘겟 아이스아메리카노’ XL 사이즈를 100원 내리며 승부수를 띄웠고, GS25는 숙성회를 업계 첫 출시하는 등 신선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