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1Q ‘영업익 1위’ CU…메타베이 선호도 설문서도 GS25 앞서

  • 구름많음합천11.1℃
  • 구름많음정선군5.6℃
  • 흐림여수9.2℃
  • 구름많음순창군6.8℃
  • 맑음속초7.8℃
  • 구름많음고창군6.6℃
  • 흐림백령도3.3℃
  • 구름많음진주9.3℃
  • 구름조금남원8.3℃
  • 구름많음동해10.2℃
  • 흐림광양시9.4℃
  • 구름많음순천7.3℃
  • 구름조금청송군7.6℃
  • 구름많음목포8.2℃
  • 구름많음임실7.2℃
  • 흐림성산10.3℃
  • 구름많음울산10.9℃
  • 구름조금서청주4.1℃
  • 구름많음대구9.4℃
  • 흐림고창6.7℃
  • 구름조금영월5.5℃
  • 구름많음안동8.5℃
  • 흐림장흥8.2℃
  • 구름조금강릉10.7℃
  • 흐림남해10.2℃
  • 구름많음원주4.8℃
  • 구름많음산청9.1℃
  • 구름많음거제11.6℃
  • 흐림보성군9.3℃
  • 구름많음구미9.0℃
  • 맑음보은5.3℃
  • 구름조금북춘천5.2℃
  • 구름조금충주5.6℃
  • 구름많음부여6.7℃
  • 흐림강진군8.5℃
  • 맑음인제4.9℃
  • 흐림고흥9.0℃
  • 맑음양평5.3℃
  • 맑음이천5.4℃
  • 흐림완도8.7℃
  • 구름조금홍성5.5℃
  • 구름많음보령6.3℃
  • 맑음춘천6.1℃
  • 맑음홍천4.4℃
  • 맑음서울5.1℃
  • 구름많음영천8.8℃
  • 구름많음북부산12.1℃
  • 흐림울릉도7.8℃
  • 흐림고산10.6℃
  • 흐림해남8.5℃
  • 구름많음울진11.5℃
  • 흐림서귀포15.9℃
  • 구름조금창원10.3℃
  • 구름많음광주7.2℃
  • 구름조금추풍령5.6℃
  • 구름많음의성8.9℃
  • 구름조금세종5.2℃
  • 흐림흑산도8.4℃
  • 맑음강화3.9℃
  • 구름많음김해시11.6℃
  • 맑음철원3.6℃
  • 맑음파주3.7℃
  • 맑음거창9.5℃
  • 흐림영광군7.0℃
  • 구름많음군산6.5℃
  • 구름많음의령군10.1℃
  • 흐림통영12.7℃
  • 맑음대전6.3℃
  • 구름많음밀양10.7℃
  • 구름많음포항10.8℃
  • 구름많음서산5.7℃
  • 구름많음장수5.8℃
  • 구름많음청주5.0℃
  • 구름조금봉화6.8℃
  • 구름많음양산시12.7℃
  • 흐림영덕10.0℃
  • 구름조금문경6.3℃
  • 구름조금대관령2.0℃
  • 구름많음북창원11.3℃
  • 구름조금부산12.0℃
  • 맑음수원5.4℃
  • 구름조금금산6.5℃
  • 구름조금제천4.5℃
  • 구름많음경주시9.6℃
  • 구름많음천안4.9℃
  • 맑음인천4.1℃
  • 구름많음정읍6.8℃
  • 구름조금함양군9.8℃
  • 구름조금전주7.8℃
  • 구름많음태백3.8℃
  • 구름많음부안7.2℃
  • 맑음동두천4.1℃
  • 맑음북강릉8.9℃
  • 구름조금영주6.3℃
  • 흐림진도군8.3℃
  • 흐림제주11.1℃
  • 맑음상주7.0℃
  • 2025.11.17 (월)

1Q ‘영업익 1위’ CU…메타베이 선호도 설문서도 GS25 앞서

박예진 / 기사승인 : 2023-06-20 14:47:05
  • -
  • +
  • 인쇄
6월 5일~6월 12일, 10대~60대 남녀 200명 조사 참여
▶이미지=뉴스포미
▶이미지=뉴스포미

실적 성장세를 이어가며 편의점 업계 1위 자리를 견고히 하고 있는 CU가 소비자 선호도에서도 라이벌인 GS25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기반 리서치 기업 메타서베이(MetaSurvey)가 메타베이 서비스를 통해 6월 5일부터 6월 12일까지 일주일간 진행 이번 설문조사는 10대부터 60대까지 남녀 200명이 응답했다.

우선 ‘가장 선호하는 편의점 브랜드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응답자들의 45.3%가 ‘CU’라고 답해 36.8%를 기록한 ‘GS25’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BGF리테일의 올 1분기 편의점 부문의 영업이익은 398억 원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2.6% 증가했다.

반면 업계 양대 산맥 중 하나인 GS리테일의 GS25는 22년 1분기 340억 원에서 23년 1분기 227억 원으로 -33.2% 하락해 CU에 뒤처졌다. 선호도와 영업이익에서 동일한 순위를 보인 것이다.

이어 ‘가장 자주 가는 편의점 위치는 어디입니까’라는 질문에 ‘거주지 인근’이 63.6%로 압도적이었고 ‘회사 인근’ 16.6% ‘지나가다 보이는 곳’ 12.0% ‘대중교통 승하차 지점’ 4.1% ‘술집 등 유흥업소 인근’ 3.7% 순으로 나타났다.

또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는 ‘접근성이 좋아서’가 61.3%를 기록했고 ‘긴급 시에만 이용한다’ 22.4% ‘행사 상품이 많아서’ 8.2% ‘적립 혜택이 좋아서’ 6.1% ‘저렴해서’ 2.0%로 편의점 물품이 저렴하다는 의견이 가장 적었다.

마지막으로 ‘편의점 이용 시 가장 불편한 점’에 대한 답변으로 응답자 절반 가까이인 47.4%가 ‘원하는 상품이 없을 때가 많음’을 꼽았고 ‘이벤트 상품에 대한 직원 교육이 미흡함’ 22.3% ‘제품 찾기가 어려움’ 14.4% ‘불친절한 서비스’ 7.4% ‘제품의 품질이 낮음’ 4.5% ‘매장이 청결하지 못함’ 4.0%를 기록했다.

편의점 업계는 성수기로 꼽히는 2분기 속 더욱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CU는 지난 4월 고물가에 지친 소비자들을 위해 자체 원두커피인 ‘겟 아이스아메리카노’ XL 사이즈를 100원 내리며 승부수를 띄웠고, GS25는 숙성회를 업계 첫 출시하는 등 신선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