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초등학교 교사 10명 中 6명 “코딩교육 필수”

  • 흐림천안6.5℃
  • 맑음산청6.8℃
  • 맑음창원8.3℃
  • 구름많음영주5.8℃
  • 흐림봉화5.3℃
  • 흐림속초6.5℃
  • 흐림동해6.3℃
  • 맑음진주8.8℃
  • 맑음서귀포10.0℃
  • 맑음보성군7.8℃
  • 맑음포항7.8℃
  • 흐림전주7.5℃
  • 흐림춘천5.9℃
  • 맑음의령군5.4℃
  • 흐림대관령1.1℃
  • 흐림홍성7.4℃
  • 흐림강릉7.2℃
  • 흐림추풍령5.6℃
  • 맑음통영7.9℃
  • 흐림진도군9.0℃
  • 맑음청송군3.8℃
  • 구름많음완도9.0℃
  • 흐림해남8.9℃
  • 흐림고산10.8℃
  • 흐림금산6.8℃
  • 흐림목포8.7℃
  • 흐림임실6.2℃
  • 흐림고창군8.0℃
  • 흐림순창군6.8℃
  • 흐림고창8.0℃
  • 구름조금남해8.7℃
  • 흐림서산7.2℃
  • 흐림동두천4.7℃
  • 흐림정읍7.8℃
  • 맑음영천6.7℃
  • 구름많음순천6.4℃
  • 흐림홍천5.5℃
  • 맑음울산7.3℃
  • 흐림인제5.0℃
  • 비울릉도8.0℃
  • 흐림강진군8.8℃
  • 흐림제주11.1℃
  • 흐림영광군8.3℃
  • 흐림영월5.3℃
  • 구름많음함양군6.4℃
  • 흐림부안8.7℃
  • 맑음안동4.7℃
  • 흐림남원5.8℃
  • 흐림보령8.1℃
  • 맑음밀양8.6℃
  • 맑음상주6.1℃
  • 구름조금여수7.9℃
  • 구름조금백령도6.9℃
  • 맑음경주시7.2℃
  • 맑음고흥7.4℃
  • 흐림수원6.0℃
  • 흐림태백2.9℃
  • 맑음울진7.7℃
  • 흐림흑산도8.8℃
  • 흐림장수4.6℃
  • 구름많음대구7.9℃
  • 구름많음인천5.4℃
  • 흐림철원4.5℃
  • 맑음문경6.1℃
  • 구름많음거창5.7℃
  • 구름많음광양시7.3℃
  • 구름많음성산9.8℃
  • 흐림세종6.6℃
  • 흐림장흥8.2℃
  • 맑음김해시7.8℃
  • 비북강릉6.1℃
  • 흐림광주7.9℃
  • 구름많음합천7.0℃
  • 흐림양평6.7℃
  • 흐림북춘천5.4℃
  • 맑음북창원8.5℃
  • 흐림군산7.9℃
  • 구름많음제천4.8℃
  • 구름많음충주5.5℃
  • 흐림정선군4.9℃
  • 맑음거제8.5℃
  • 맑음영덕7.3℃
  • 맑음부산8.5℃
  • 흐림이천6.8℃
  • 맑음북부산8.4℃
  • 맑음양산시9.0℃
  • 흐림파주4.5℃
  • 흐림보은6.0℃
  • 맑음강화4.2℃
  • 흐림청주7.2℃
  • 흐림대전6.8℃
  • 흐림부여7.9℃
  • 흐림원주6.0℃
  • 흐림서청주6.5℃
  • 맑음의성2.5℃
  • 흐림서울5.9℃
  • 구름많음구미7.1℃
  • 2025.11.25 (화)

초등학교 교사 10명 中 6명 “코딩교육 필수”

박병화 / 기사승인 : 2018-12-20 19:55:00
  • -
  • +
  • 인쇄

초등학교 교사 10명 중 6명은 코딩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초등교사 10명 중 7명은 ‘코딩 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가 부실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디지털 교육기업 시공미디어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19 코딩 정규 교과 편성 인식 조사’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현직 초등교사 301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코딩 교육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교사 64.1%는 ‘미래를 위해 코딩교육은 필수’라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는 ‘취업 준비에 유리하다’와 ‘사고력 향상에 효과적이다’란 의견이 각각 41.8%를 차지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야 한다는 위기감이 담긴 답변으로 풀이된다.

반면 ‘코딩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한 교사는 35.9%였다. 이들은 ‘사교육 시장의 과열’(38%)을 우려했다. 또 ‘미래에도 일부 IT 종사자만 코딩을 사용할 것’(30.4%), ‘학생의 학업 스트레스는 증가하고 교육 효과는 적을 것’(22%)이란 이유를 들었다.

‘코딩 정규 교과 편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긍정적 입장과 부정적 입장이 각각 55.4%, 44.6%로 나타났다. ‘부정적’이라고 답한 응답자 중 33%는 ‘코딩 교육이 학생의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이어 ‘코딩 정규 교과를 위한 교사 양성 대책이 부족하다’(29.5%)는 의견이 많았다.

코딩 교과를 위해 신규 채용이 아닌 기존 인력을 양성한다는 방침에 대다수 교사는 ‘실효성 있는 방안’(71.6%)이라는 태도를 보였다. 이와 관련해 “코딩 교사 전용 임용고시를 도입해야 한다”거나, “관련 대학에서 컴퓨터를 전공한 교사의 채용을 늘려야 한다”, “기존 인력과 신규 교사의 협력을 통해 체계적 교과 과정을 마련해야 한다”는 등의 의견도 나왔다.

그밖에 코딩 교과 편성에 대한 실효성 있는 방안을 묻는 질문에 대다수 교사들은 ‘교육부 차원의 구체적인 교과 지도안 마련’과 ‘교육 환경 인프라 확충’을 가장 시급한 선결 과제로 꼽았다.

한편 코딩은 원하는 작업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는 작업이다. 내년부터 초등학교 정규교과로 편성된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