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6명, 유튜브 정보검색 채널로 활용”

  • 흐림보성군7.5℃
  • 구름조금영천1.2℃
  • 맑음거제9.6℃
  • 흐림영광군10.6℃
  • 흐림장수8.3℃
  • 구름조금고산14.5℃
  • 박무북춘천2.8℃
  • 흐림홍천2.7℃
  • 맑음북창원7.8℃
  • 맑음남해10.0℃
  • 천둥번개서울8.3℃
  • 흐림고창
  • 흐림해남8.2℃
  • 흐림순창군6.7℃
  • 맑음통영10.1℃
  • 흐림서산8.6℃
  • 구름많음원주5.6℃
  • 천둥번개수원7.4℃
  • 박무여수10.6℃
  • 흐림임실6.0℃
  • 비홍성9.4℃
  • 맑음울릉도12.0℃
  • 구름많음산청2.7℃
  • 맑음합천4.3℃
  • 구름많음동해10.0℃
  • 구름조금청송군-1.0℃
  • 흐림춘천2.8℃
  • 흐림부여8.7℃
  • 흐림거창0.7℃
  • 맑음양산시6.6℃
  • 맑음경주시2.5℃
  • 흐림양평
  • 흐림천안6.9℃
  • 흐림금산3.8℃
  • 구름많음문경3.8℃
  • 구름많음구미3.1℃
  • 흐림강화6.8℃
  • 흐림부안10.6℃
  • 흐림진도군12.3℃
  • 구름많음제주15.5℃
  • 연무북강릉9.2℃
  • 구름조금봉화-1.9℃
  • 흐림서청주7.7℃
  • 구름많음정선군0.8℃
  • 흐림파주6.3℃
  • 비백령도7.8℃
  • 맑음진주2.9℃
  • 흐림세종8.8℃
  • 구름많음울진9.9℃
  • 박무안동2.1℃
  • 구름많음의성0.1℃
  • 흐림영주1.2℃
  • 박무목포12.0℃
  • 흐림이천6.2℃
  • 구름많음제천2.4℃
  • 맑음의령군1.6℃
  • 박무울산6.2℃
  • 구름많음강진군7.1℃
  • 맑음영덕8.1℃
  • 구름많음영월1.7℃
  • 천둥번개대전9.0℃
  • 흐림남원6.2℃
  • 구름많음강릉10.2℃
  • 구름많음함양군3.0℃
  • 흐림동두천6.4℃
  • 흐림보령10.0℃
  • 맑음김해시7.6℃
  • 흐림보은3.9℃
  • 박무포항8.4℃
  • 구름많음속초7.8℃
  • 흐림정읍10.0℃
  • 비인천8.3℃
  • 맑음밀양1.9℃
  • 천둥번개청주8.6℃
  • 구름많음충주5.3℃
  • 흐림고창군
  • 구름조금흑산도9.8℃
  • 구름많음장흥6.3℃
  • 박무대구3.8℃
  • 구름조금대관령-0.3℃
  • 구름많음상주7.7℃
  • 흐림순천3.6℃
  • 천둥번개서귀포14.1℃
  • 구름많음완도11.8℃
  • 구름많음태백1.6℃
  • 비광주9.7℃
  • 흐림고흥10.9℃
  • 박무북부산4.0℃
  • 박무부산10.5℃
  • 구름많음추풍령2.1℃
  • 흐림성산13.4℃
  • 박무창원8.2℃
  • 흐림철원4.7℃
  • 비전주8.9℃
  • 구름많음광양시8.1℃
  • 흐림군산9.2℃
  • 구름많음인제2.4℃
  • 2025.11.25 (화)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6명, 유튜브 정보검색 채널로 활용”

최정인 / 기사승인 : 2019-03-14 09:58:00
  • -
  • +
  • 인쇄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튜브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KT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대표이사 정기호)는 국내 PC/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한 ‘2019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를 14일 발표했다.

2019 NPR 조사 내용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 중 60%는 유튜브에서 정보를 검색한다고 응답했다. 유튜브의 영향력은 동영상 콘텐츠 소비 영역에서 검색 영역까지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10대 인터넷 이용자의 10명 중 약 7명이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유튜브를 검색 채널로 활용하는 행태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채널은 네이버(92.4%)가 꼽혔다.

인터넷 이용자의 온라인 동영상 이용률은 95.3%를 기록했다. 2017년 87.7%, 2018년 91.9%에서 지속적인 증가세다. ‘모바일 위주로’ 혹은 ‘모바일에서만’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64.8%로 전체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중심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모바일 동영상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은 75분으로 전체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시간(166.5분)의 45.4%로 집계됐다. 모바일 동영상이 모바일 인터넷 이용의 핵심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분석된다.

모바일 동영상 이용시간의 차이는 성별보다 연령별에서 두드러졌다. 10대의 하루 평균 모바일 동영상 시청 시간은 120분이 넘지만, 20대에서는 100분, 30대 이상에서는 60분 수준으로 조사됐다. 10대와 20대가 동영상 콘텐츠의 핵심 소비층이지만, 30대 이상의 연령층도 대체로 동영상을 많이 시청한다는 결과다.

나스미디어 이지영 사업전략실장은 “2019년은 유튜브의 주도로 모바일 중심의 동영상 콘텐츠 이용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유튜브는 검색 채널로서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영역 전반에 영향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이므로, 연관이 있는 주요 사업자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나스미디어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는 국내 PC와 모바일 동시 이용자를 대상으로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하는 조사로, 2004년부터 연 1회씩 실시되고 있다. 올해는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