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신간]새로운 유통 전쟁의 시대, 최후의 승자는…‘데스 바이 아마존’

  • 박무포항9.2℃
  • 박무창원9.0℃
  • 구름많음청송군-0.6℃
  • 구름많음고흥10.9℃
  • 구름많음봉화-1.3℃
  • 흐림남원7.0℃
  • 구름많음통영11.5℃
  • 맑음양산시6.5℃
  • 구름많음의성0.7℃
  • 구름많음강진군11.2℃
  • 구름조금고산14.1℃
  • 구름많음제주14.3℃
  • 흐림세종8.4℃
  • 흐림철원5.7℃
  • 구름조금의령군1.9℃
  • 박무울산6.7℃
  • 구름많음서귀포14.2℃
  • 비홍성9.5℃
  • 흐림양평
  • 흐림추풍령6.5℃
  • 흐림정읍8.9℃
  • 흐림충주6.1℃
  • 흐림상주6.8℃
  • 흐림순천4.2℃
  • 흐림고창군
  • 흐림서산8.5℃
  • 흐림천안7.5℃
  • 흐림문경4.7℃
  • 흐림북강릉9.5℃
  • 천둥번개청주8.8℃
  • 흐림금산6.4℃
  • 흐림안동3.2℃
  • 천둥번개수원7.5℃
  • 맑음김해시7.8℃
  • 구름많음울진10.2℃
  • 구름많음강릉10.7℃
  • 구름많음진주4.5℃
  • 구름많음태백1.6℃
  • 비흑산도9.7℃
  • 구름많음영덕8.9℃
  • 흐림보은6.6℃
  • 구름많음합천5.7℃
  • 흐림함양군8.0℃
  • 구름조금성산13.0℃
  • 구름많음인천8.4℃
  • 흐림남해12.7℃
  • 구름많음영주1.6℃
  • 흐림동두천6.5℃
  • 흐림장흥9.5℃
  • 흐림순창군6.8℃
  • 흐림장수8.1℃
  • 구름많음정선군1.2℃
  • 흐림구미4.6℃
  • 흐림산청3.7℃
  • 구름조금울릉도12.2℃
  • 흐림임실7.1℃
  • 구름많음완도12.1℃
  • 흐림진도군10.6℃
  • 흐림영광군10.3℃
  • 구름많음대관령-0.3℃
  • 비백령도7.2℃
  • 구름조금밀양3.0℃
  • 박무부산10.5℃
  • 흐림이천6.4℃
  • 흐림원주6.0℃
  • 흐림목포9.9℃
  • 구름조금거제11.5℃
  • 흐림보령9.8℃
  • 비전주8.9℃
  • 흐림속초9.6℃
  • 박무여수11.7℃
  • 흐림영월2.4℃
  • 박무대구4.5℃
  • 비북춘천3.6℃
  • 흐림고창
  • 박무북부산5.0℃
  • 구름조금경주시4.0℃
  • 구름많음광양시9.0℃
  • 흐림군산9.4℃
  • 흐림강화5.5℃
  • 비서울8.2℃
  • 흐림홍천2.9℃
  • 흐림서청주8.2℃
  • 흐림제천3.3℃
  • 구름많음동해10.1℃
  • 흐림인제2.5℃
  • 흐림부여8.4℃
  • 흐림거창2.4℃
  • 비광주9.7℃
  • 흐림부안9.7℃
  • 맑음북창원8.2℃
  • 흐림춘천4.0℃
  • 구름많음보성군10.0℃
  • 맑음영천2.0℃
  • 구름많음해남11.1℃
  • 흐림파주6.1℃
  • 천둥번개대전8.4℃
  • 2025.11.25 (화)

[신간]새로운 유통 전쟁의 시대, 최후의 승자는…‘데스 바이 아마존’

박병화 / 기사승인 : 2019-04-17 10:47:05
  • -
  • +
  • 인쇄

신세계그룹의 1조 투자, 쿠팡의 2조 투자 유치, 마켓컬리 1000억대 투자 유치. 지금 한국 유통 업계는 온오프라인 시장의 왕좌를 석권하기 위해 치열하게 접전 중이다. 앞으로 국내 유통 시장은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선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하는가. 우리보다 먼저 전 세계를 제패한 유통 공룡 아마존과 그를 맹추격하는 기업들을 살펴보면 그들의 성공 비결과 우리 앞에 펼쳐질 유통의 미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일찍이 아마존이 진출한 미국과 일본에서는 최근 오프라인 매장들과 중소 쇼핑몰들이 줄줄이 도산하면서 ‘아마존 공포’가 산업 전반에 팽배해 있다. 증권가에서는 이를 ‘데스 바이 아마존’(Death by Amazon)이라고 하는데 아마존의 습격으로 위기에 처한 54개의 상장 기업들의 주가지수를 나타낸다. 이러한 상황에서 구글, 애플, 월마트 등 거대 기업들은 자신만의 강점을 총동원해 아마존과의 한판 승부에 나섰다. 첨단 테크놀로지, 기업 브랜드의 차별화 등을 무기로 아마존에 반격을 꾀하는 것이다. 이렇게 아마존과 싸워 승리한 기업들의 생생한 전략과 2025 유통 업계의 전망을 담은 책 ‘데스 바이 아마존’(비즈니스북스)이 출간됐다.

이 책의 저자 시로타 마코토는 일본 최고 경제예측기관 ‘노무라종합연구소’의 미래유통전문가로서 아마존으로부터 시작된 유통 업계의 지각변동에 대해 오랫동안 관심을 가져왔다. 저자는 약 10년 전 아마존이 일본에 진출한 이후, 일본의 오프라인 소매점이 줄줄이 무너지고 중소 온라인 쇼핑몰이 들어설 자리가 없어지는 현상을 목격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다른 기업들이 살아남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아마존과 싸워 이긴 기업들의 전략과 사례’들을 수집했다. 또한 급변하는 유통 지형도에 대한 치밀한 연구와 예측도 놓치지 않았다. 저자는 앞으로 5년 이내 온오프라인 세상을 통합하는 최후의 승자가 나타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기업이든 반드시 아마존을 넘어야 하며 새로운 유통 전쟁에서 승기를 잡아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저자의 인사이트는 아직 아마존 진출이 본격화되지 않는 우리나라 독자들에게도 유의미한 시사점을 줄 것이다. 전 세계 유통의 흐름만 알더라도 신세계그룹, 쿠팡, 홈플러스 등 대기업을 필두로 굉장히 치열하고 고도화된 한국 시장을 헤쳐나가는 데 충실한 해답이 될 수 있다. 또한 유통 혁명이 가져올 일상의 변화를 남들보다 먼저 인지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