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中 대중교통 버스 전면적 ‘전기차化’ 실현 전망

  • 흐림의성20.3℃
  • 흐림함양군21.8℃
  • 흐림춘천22.3℃
  • 흐림경주시20.2℃
  • 구름많음고창22.0℃
  • 구름많음동두천21.4℃
  • 흐림장수20.0℃
  • 흐림상주21.0℃
  • 구름많음북강릉18.9℃
  • 흐림세종21.6℃
  • 흐림양산시22.8℃
  • 흐림순창군22.3℃
  • 흐림수원22.3℃
  • 흐림정선군18.2℃
  • 흐림인천23.1℃
  • 흐림봉화19.6℃
  • 구름조금고산23.3℃
  • 구름많음남해21.7℃
  • 흐림산청21.6℃
  • 흐림김해시23.2℃
  • 구름조금울릉도21.4℃
  • 흐림울진20.9℃
  • 흐림거창21.1℃
  • 구름많음고창군21.7℃
  • 흐림부안22.2℃
  • 흐림양평21.3℃
  • 흐림철원21.2℃
  • 구름많음홍성22.6℃
  • 흐림추풍령20.1℃
  • 구름조금대관령13.1℃
  • 흐림합천21.8℃
  • 흐림문경20.6℃
  • 구름조금여수23.1℃
  • 맑음고흥22.3℃
  • 맑음성산23.2℃
  • 구름많음인제19.6℃
  • 흐림원주20.7℃
  • 구름많음해남21.9℃
  • 구름많음순천21.7℃
  • 흐림정읍22.7℃
  • 흐림충주20.3℃
  • 구름많음광주21.7℃
  • 구름많음거제22.1℃
  • 구름많음임실19.9℃
  • 구름많음북부산22.6℃
  • 구름많음강진군21.4℃
  • 흐림홍천20.8℃
  • 흐림창원22.8℃
  • 흐림천안21.5℃
  • 흐림의령군21.5℃
  • 맑음동해19.5℃
  • 비포항21.1℃
  • 구름많음흑산도21.0℃
  • 흐림안동21.0℃
  • 구름많음제주24.6℃
  • 구름많음속초20.4℃
  • 흐림서청주21.1℃
  • 구름많음부산22.5℃
  • 구름조금완도22.0℃
  • 구름많음통영22.9℃
  • 흐림밀양23.5℃
  • 흐림영월19.2℃
  • 구름많음금산21.1℃
  • 구름많음영광군21.7℃
  • 흐림보은20.5℃
  • 흐림울산20.9℃
  • 흐림북창원23.6℃
  • 흐림구미21.4℃
  • 흐림진도군21.9℃
  • 구름많음서울23.3℃
  • 흐림영천20.2℃
  • 흐림이천20.7℃
  • 구름많음광양시22.5℃
  • 구름조금장흥21.6℃
  • 흐림북춘천21.6℃
  • 구름조금보성군22.2℃
  • 흐림파주21.4℃
  • 구름많음부여20.7℃
  • 흐림강화20.6℃
  • 흐림대전21.5℃
  • 구름많음강릉20.4℃
  • 흐림영덕20.5℃
  • 흐림대구21.9℃
  • 구름많음전주22.7℃
  • 구름조금진주22.0℃
  • 구름많음서산21.5℃
  • 흐림영주19.8℃
  • 흐림태백16.9℃
  • 구름많음목포22.0℃
  • 흐림백령도20.8℃
  • 흐림군산22.2℃
  • 구름많음보령22.8℃
  • 맑음서귀포25.5℃
  • 흐림청주23.0℃
  • 흐림남원21.7℃
  • 흐림청송군19.6℃
  • 흐림제천19.5℃
  • 2025.10.04 (토)

中 대중교통 버스 전면적 ‘전기차化’ 실현 전망

이민석 / 기사승인 : 2019-05-13 11:16:39
  • -
  • +
  • 인쇄

중국 정부가 신에너지 버스 보급과 응용을 위한 방안을 출범하면서, 중국의 대중교통 중 버스(公交车)가 가장 먼저 전면적인 ‘전기차화(电动化)’를 실현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중국 경제매체 디이차이징(第一财经)에 따르면 지난 8일 중국 재정부(财政部)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재정부와 공업정보화부(工业和信息化部), 교통운수부(交通运输部), 국가발전개혁위원회(发展改革委)가 함께 '신에너지 버스 보급 및 응용 지원에 관한 통지(关于支持新能源公交车推广应用的通知, 이하 ‘통지’)'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매체는 중국에서 신에너지 자동차에 대한 보조금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신에너지 버스에 대한 지원 강도는 약화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신에너지 승용차 시장과 비교하면 신에너지 버스(新能源公交车)가 보급 측면에서 더욱 큰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중국 정부의 정책이 신에너지 버스 분야로 쏠리는 배경으로 분석됐다.

'2018 중국 신에너지 버스 도시 보급 연구보고서(2018中国新能源公交车城市推广研究报告)'에서는 신에너지 버스가 보급 측면에서 가진 경쟁력으로 △ 노선이 고정적이고 최대 주행거리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으며 시내버스는 ‘저속(低速)’을 위주로 한다는 점 △ 버스는 상업적으로 운영되는 차량으로 신에너지 차량 사용 비용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고 재정 보조금 등 정책 혜택이 있다는 점 △ 버스정차장에는 전용 주차구역이 있어 충전시설 설치와 합리적인 충전시간 안배가 가능하다는 점 등을 꼽았다.

지난해 7월에 중국 국무원(国务院)이 발표한 '푸른 하늘 수호를 위한 3년 행동계획(打赢蓝天保卫战三年行动计划)'에서도 2020년까지 중점 지역의 직할시, 성도(省都) 및 계획단열시(计划单列市) 도시 건설 지역의 버스를 전부 신에너지 자동차로 교체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중국 각지에서 잇따라 신에너지 버스 보급 계획을 내놓고 있고, 당국의 정책적 장려 속에서 중국의 신에너지 버스 구매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중국 공업정보화부(工业和信息化部) 산하 CCID 컨설팅(赛迪顾问) 자동차산업연구센터의 우추샤오(吴楚骁) 수석분석가는 “신에너지 버스는 도시 교통 시스템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 운영 노선이 고정적이고 전용 주차구역에 충전시설 설치가 가능하며 공공재정 보조금이 지급되는 등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버스의 전기차 전면 전환이 가장 먼저 실현될 것”으로 보았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