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N(CHANGE WITH NEWS) - 스포티파이 랩드, 프라이버시 논란 없이 사용자 데이터 수집·분석 및 흥미 유발...그 비결은?

  • 맑음속초14.8℃
  • 맑음정읍14.3℃
  • 맑음해남14.4℃
  • 맑음천안12.8℃
  • 맑음추풍령11.4℃
  • 구름조금서울13.5℃
  • 맑음울진16.5℃
  • 맑음강진군14.9℃
  • 맑음성산15.4℃
  • 맑음고산15.7℃
  • 맑음진도군14.0℃
  • 맑음영천13.3℃
  • 구름많음제천9.3℃
  • 맑음장수10.6℃
  • 맑음산청12.1℃
  • 맑음거제13.2℃
  • 맑음대관령8.1℃
  • 맑음대구13.4℃
  • 맑음봉화10.8℃
  • 맑음합천13.1℃
  • 맑음장흥14.6℃
  • 맑음부산13.4℃
  • 구름조금홍성14.2℃
  • 구름조금홍천10.8℃
  • 맑음고흥13.9℃
  • 맑음임실12.0℃
  • 맑음완도15.4℃
  • 맑음영광군13.3℃
  • 구름조금동두천12.3℃
  • 맑음광양시14.0℃
  • 맑음금산12.4℃
  • 맑음울산15.1℃
  • 맑음보령14.7℃
  • 맑음철원11.2℃
  • 맑음포항14.1℃
  • 구름조금강화13.0℃
  • 구름조금문경13.0℃
  • 구름조금서산13.8℃
  • 맑음고창14.1℃
  • 맑음광주12.6℃
  • 구름조금정선군11.7℃
  • 구름많음원주9.8℃
  • 맑음경주시13.4℃
  • 맑음거창12.0℃
  • 맑음김해시13.3℃
  • 구름많음영월10.4℃
  • 맑음세종13.0℃
  • 맑음여수12.8℃
  • 맑음함양군13.7℃
  • 맑음춘천12.2℃
  • 맑음북강릉14.8℃
  • 맑음동해15.3℃
  • 구름조금청송군11.6℃
  • 맑음인천13.8℃
  • 맑음양산시14.5℃
  • 맑음순천12.7℃
  • 맑음진주12.7℃
  • 맑음보성군13.6℃
  • 맑음북춘천10.6℃
  • 구름조금영주11.4℃
  • 맑음군산12.8℃
  • 구름조금의성13.3℃
  • 맑음목포13.4℃
  • 맑음통영15.7℃
  • 맑음태백8.9℃
  • 맑음북창원13.6℃
  • 맑음청주13.2℃
  • 맑음부여11.0℃
  • 맑음흑산도15.9℃
  • 맑음충주11.4℃
  • 맑음서청주12.2℃
  • 맑음의령군11.6℃
  • 맑음부안13.8℃
  • 맑음북부산14.6℃
  • 구름많음울릉도13.8℃
  • 맑음영덕12.7℃
  • 맑음남해11.1℃
  • 맑음창원12.9℃
  • 맑음구미13.8℃
  • 맑음고창군13.9℃
  • 맑음강릉15.5℃
  • 구름많음수원13.1℃
  • 구름조금안동11.9℃
  • 구름조금서귀포17.1℃
  • 구름조금보은11.7℃
  • 맑음밀양13.8℃
  • 맑음대전14.2℃
  • 구름조금파주9.5℃
  • 맑음순창군11.8℃
  • 구름조금이천12.1℃
  • 구름조금상주13.0℃
  • 맑음전주14.0℃
  • 맑음백령도12.4℃
  • 맑음남원11.5℃
  • 맑음양평10.5℃
  • 맑음인제11.0℃
  • 구름조금제주15.8℃
  • 2025.11.22 (토)

스포티파이 랩드, 프라이버시 논란 없이 사용자 데이터 수집·분석 및 흥미 유발...그 비결은?

고다솔 / 기사승인 : 2022-12-08 17:56:29
  • -
  • +
  • 인쇄
출처: Spotify
출처: Spotify

스포티파이 랩드(Spotify Wrapped)는 연말마다 연간 사용자의 음원 청취 습관 분석 결과를 공개한다. 보통 전 세계 인기 스트리밍 음원과 아티스트 순위는 물론이고, 사용자가 1년간 가장 즐겨 들었던 아티스트 음원과 연간 음원 재생 시간, 주요 사용 시간, 청취 습관 등 개인 정보를 소셜 미디어와 같은 요소로 제공한다.

스포티파이 랩드가 제공하는 정보는 사용자에게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다. 그러나 대다수 디지털 광고 플랫폼, 인터넷 기업 등과는 달리 스포티파이 랩드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행위와 이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정보가 불쾌하거나 소름 끼친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다. 오히려 많은 사용자가 스포티파이 랩드의 데이터를 흥미롭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월스트리트 저널 공식 팟캐스트 채널 테크 뉴스 브리핑의 진행자 조이 토마스(Zoe Thomas) 기자과 니콜 응우옌(Nicole Nguyen) 테크 칼럼니스트와 함께 스포티파이 랩드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주제로 이야기했다.

응우옌 기자는 스포티파이 랩드가 영리한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고 설명했다. 스포티파이 랩드는 1년간 개인의 스포티파이 사용 습관을 수집하여 종합 분석한 결과를 흥미로운 시각적 요소로 보여준다. 또, 사용자의 스포티파이 접속 후 행동이나 습관을 파악할 데이터를 다량으로 수집한 뒤 사용자 스스로도 인식하지 못한 개인의 특징을 흥미로운 정보로 제공한다. 응우옌 기자는 이를 개인 정보 수집에 대한 불편함을 유발하지 않는 이유라고 제시했다.

스포티파이가 사용자의 동의 없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아니다. 스포티파이 가입 시 사용자의 청취 데이터 수집 동의를 구한다. 무엇보다도 사용자가 스포티파이 랩드로 개인 정보를 보여주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또한, 프라이빗 청취 세션을 실행하여 개인의 일일 혹은 주간 재생 음원을 기준으로 개인 맞춤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응우옌 기자는 스포티파이 랩드와 넷플릭스의 데이터 수집 관행을 비교했다. 넷플릭스는 알고리즘으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한다. 넷플릭스 내부에서도 스포티파이 랩드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구할 수 있으나 수집한 데이터 종류와 활용 방식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전혀 제공하지 않는다.

반면, 스포티파이 랩드는 데이터 수집 결과를 사용자 개인이 확인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형태로 보여준다. 보통 기업이 일방적으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과 달리 수집한 데이터 일부를 사용자에게 직접 돌려준다. 다른 기업과 달리 스포티파이 랩드의 데이터 수집 행위에 사용자의 불만이 적은 이유이다.

한편, 애플 뮤직과 유튜브 뮤직도 스포티파이처럼 사용자의 스트리밍 사용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결과를 보여준다. 그러나 스포티파이 랩드처럼 개인 종합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차이점이 있다.

[저작권자ⓒ CWN(CHANGE WITH NEWS).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신기사

뉴스댓글 >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댓글 0

Today

Hot Issue